UPDATED. 2024-04-18 20:00 (목)
인천대학교 생활과학교실 2023년 1기 ‘놀이공원에서 만난 과학’ 모집 안내
인천대학교 생활과학교실 2023년 1기 ‘놀이공원에서 만난 과학’ 모집 안내
  • 방완재
  • 승인 2022.12.01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등한 교육 수혜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지원하고 복권위원회가 후원하는 과학기술 분야 교육복지사업인「생활과학교실 지역운영센터」를 2006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연구소(소장 창의인재개발학과 한기순 교수)가 2023년 1월 9일(월)부터 시작하는 2023 생활과학교실 1기에 참여할 학생을 모집한다.

 초등학교 2학년부터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지구환경 보전, 신재생에너지, 면역과 백신 등 최근 과학 이슈를 반영한 지난 4기 ‘세상을 바꿀 과학’에 이어 2023년 1기는 ‘놀이공원에서 만난 과학’이라는 주제로 “뜨거운 풍선, 열기구”, “오르락 내리락”, “왔다갔다, 바이킹” 등의 프로그램으로 즐거움이 가득한 놀이공원 속 재미있는 과학원리 10가지로 구성하였다. 놀이공원을 떠올리며 과학의 흥미도 높이고 과학적 원리도 탐구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1기는 아이들에게 인기 많은 놀이기구인 범퍼카와 유령의 집을 소재로 하여 움직임 블록에 대한 이해와 함께 좌표를 사용하여 범퍼카 게임을 만들고, 유령의 집에서 집으로 갈 수 있도록 디버깅해보는 SW 교육이 포함되어 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핸드폰과 인터넷을 일상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디지털 네이티브 자녀들에게 SW를 활용하여 생활 속 과학을 접하고 사용하게 함으로써 디지털 리터러시의 필요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월~금요일은 75명씩 3개반, 토요일은 85명씩 1개반을 개설하며, 모든 강좌는 탑재된 동영상을 보고 따라하는 수동적 진행이 아니라 학생들과 강사 사이에 활발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정해진 시간에 실시간 온라인(ZOOM)으로 이뤄진다. 접수는 인천 과학문화거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www.csc-incheon.kr)에서 2022년 12월 06일(화) ~ 12월 07일(수) 2일간 진행되며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한기순 소장은 “놀이공원 속 다양한 놀이기구에 숨어있는 과학원리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과학적 사고와 탐구를 유도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하고 학습 능력과 과학 선호도 신장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생활과학교실」,「인천대학교 사이버영재교육원」그리고「금요일에 과학터치」등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연구소가 진행하는 모든 사업을 총괄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인천 과학문화거점센터 홈페이지(http://www.csc-incheon.kr) 에서 접수 및 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