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4:20 (토)
빛과 열에너지를 동시에 전기에너지로
빛과 열에너지를 동시에 전기에너지로
  • 방완재
  • 승인 2022.12.01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명한 광열전소자 : 새로운 전기에너지 이용 플랫폼 개발
완전 투명 광열전 소자
완전 투명 광열전 소자

 인천대학교 (총장, 박종태) 차세대 에너지 융합연구소 (소장, 김준동 교수)에서는 완전 투명 에너지기술로‘새로운 전기에너지 생산 플랫폼’을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도심은 빌딩과 유리창호가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투명한 에너지 생산 방안이 에너지의 수요지인 도심에서 자급할 수 있는 방안이며, ‘탄소 중립’의 교두보를 제공할 수 있다. 

 금번 개발된 기술은 투명 에너지 생산 플랫폼에 관한 것이다. 빛에너지의 전기에너지 교환뿐 아니라 열에너지의 전기에너지 생산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완전 투명한 에너지 활용 기반을 특징으로 한다. 

 본 개발을 통해서 광열전 소자의 근본 원리에 대한 탐구를 통해 분야의 기술을 획기적으로 향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열에너지를 투명한 소자를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로 생산하는 것은 매우 드물게 발표되었지만, 열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교환할 수 있는 장점으로, 에너지 변환 시스템에 새로운 길을 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투명 광열전 (Photo-Thermal-Electric) 소자는 에너지 생산 측면 뿐 아니라, 열감지 센서 등에 활용되어 매우 민감도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본 연구에는 탄타이 응우엔 박사 (인천대학교 차세대 에너지 융합연구소)가 핵심연구 개발에 참여하였으며, 성균관대 이준신 교수, 미국 조지아텍 웡 칭핑 교수와 협업을 통하여 에너지 전문 저널인 Nano Energy 에 ‘High-performing UV photodetectors by thermal-coupling transparent photovoltaics’의 제목으로 보고되었다. 

 인천대학교 차세대에너지 융합연구소에서는 ‘도심형 투명 에너지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인간이 거주하는 구조물에서 에너지를 생산/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 중에 있으며, 화석연료를 이용한 전기 설비 계통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현장 에너지 (On-site energy) 시스템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