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35 (금)
군산대-서울대, 해상풍력 지역상생 방안 모색
군산대-서울대, 해상풍력 지역상생 방안 모색
  • 강일구 기자
  • 승인 2022.12.15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기후변화 대응 위한 ‘2022 해양수산인의 밤’ 개최
이장호 군산대 총장 "지구 온난화 해결하는 데 해양 및 수산자원이 중요한 역할"

서해안지역 신재생에너지사업이 순풍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군산대 해상풍력수산업연구단(단장 박경일)과 서울대 해양환경영향평가연구단(단장 김종성)은 16일, 군산은파팰리스호텔에서 2022 해양수산인의 밤 행사를 함께 연다. 해양 기후변화 대응과 해상풍력 지역 상생을 위한 자리다. 

두 기관은 해양수산부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해상풍력의 환경 적합성 검증과 주민 소득 증대 개발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해상풍력발전은 재생에너지 중 발전 효율이 높아 전 세계적으로 매년 30% 이상씩 성장하고 있는 사업이지만, 국내에서는 환경문제와 어장 손실 등의 문제로 수산업과 환경의 상생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군산대와 서울대 연구진은 해상풍력사업의 생태계 영향을 평가하는 과학적 방법론을 개발하고, 어민들의 소득 증대를 위한 다양한 기술과 정책을 개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지역발전과 지구 온난화 해결에 일조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군산대 이장호 총장과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 김영일 군산시 의회 의장, 최완현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관장, 김광철 군산시 수협 조합장, 어민단체 대표 및 연구진 등 총 1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박경일 군산대 해상풍력수산업연구단장이 해상풍력 친화 수산업 융합기술 개발사업을 소개하고, 안드레이아 크루즈 포르투갈의 오션프레스코사 박사는 ‘외해 수하식 패류 양식 사례’를, 김종성 서울대 해양환경영향평가연구단장 은 ‘과학기술기반 해양환경영향평가 기술개발 사업소개’를, 남정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은 ‘Blue ESG: 해양상생을 위한 집단 지혜’를 발표한다. 

이장호 군산대 총장은 “이번 행사는 지구 온난화를 해결하는 데 해양 및 수산자원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지역주민에게 소개하고, 해양환경과 수산업의 가치를 새롭게 인정받아 지역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강일구 기자 onenine@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