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15 (금)
유지범 성균관대 제22대 총장 취임
유지범 성균관대 제22대 총장 취임
  • 신다인
  • 승인 2023.01.03 16:35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3-01-04 12:27:13
교육이라 한다.

*하느님을 모시는 유교의, 공자님 숭배는 이미 2천년전에 그 기틀이 확립되어 변하지 않습니다.

윤진한 2023-01-04 12:26:30
재질에 따라 돈독히 한다.

* 한편, 인간을 낳으신 시경(詩經) 말씀입니다. 天生蒸民):하늘은 만 백성을 낳으시고...

* 또한 대덕자가 천명을 받고, 천자가 천명을 받는 내용입니다. 중용에 나오는 가르침입니다.

故 大德者 必受命

고로 大德이 있는 者(대덕자)는 반드시 天命을 받는다

受命者 受天命爲天子也

天命을 받는다는것은 天命을 받아 天子가 되는것이다

* 중용에는 또한, 하늘(天, 하느님)이 피조물인 인간에게 性(본성.마음)을 부여하시고, 인간은 聖人의 가르침에 따라 道와 敎育을 하면, 天人合一이 되는 이상향도 꿈꾸었습니다.

天命之謂性 率性之謂道 修道之謂敎

하늘이 명한것을 性(본성)이라 하고, 性을 따르는것을 道(선하고 禮를 지켜야 함)라 하고, 도를 닦는것을 교육이라 한다.

*하느님

윤진한 2023-01-04 12:25:19
으로, 총장의 위치에서 적절한 방법으로 학생들을 꾸준히 지도편달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성균관대 1983학번 윤진한(성균관대 경상대학 무역학과 졸업)입니다.
유교의 하느님(天. 주역의 乾元,太極도 통합하시는 하느님이심)은 인간을 창조하시고(시경:天生蒸民), 天命(중용의 天命, 논어의 知天命), 天德(논어 天生德於予, 桓魋其如予何? 하늘이 나에게 덕을 부여하셨는데, 환퇴가 나를 아떻게 하겠는가?)을 부여하시는 인격천(天)이시며, 우주만물을 창조하셨고 통치하시는 하느님이시며(주역의 乾元.太極과 연계), 자연천(天)까지 통합하시는 절대적.초월적 하느님(天)이십니다.
* 먼저, 하느님(天)의 만물창조입니다. 유교 경전 중용에 나오는 말씀입니다.
故 天之生物 必因其材而篤焉
고로 하늘이 만물을 낼적에는 그 재

윤진한 2023-01-04 12:23:49
입니다. 하느님(天. 유교사회에서 모든 인간을 낳으신 하느님, 시경:天生蒸民)과, 공자님을 숭배하며,고대의 성인임금이신 요.순.우.탕.문.무.주공의 가르침을 본받고, 地神, 山川神, 조상신에 제사하며 수천년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국(중국,한국,베트남,몽고)의 일원으로 살아온 한국. 고구려 태학,백제 오경박사,통일신라 국학, 고려 국자감(고려말 국자감은, 원나라의 압력으로 국자감에서 성균관으로 개칭), 조선 성균관, 해방후 성균관대로 유일무이 최고 대학 계보를 이어온 6백년 역사의 성균관대. 한국 최고(最古,最高)대학 성균관대. 국내외에서 6백년 넘는 역사를 인정받고 있는 성균관대. Royal대입니다. 과학기술도 중요한 시대니까, 미국 유학을 거쳐, 본인이 습득하신, 과학기술분야 지식과 경험및 교육자적 사명감

윤진한 2023-01-04 12:19:36
축하드립니다. 신임 유지범 총장님은 이런 교육철학을 가지고 계시군요. 유 총장은 “‘배우기를 싫어하지 않으며, 가르치는 데 게을리하지 않는다’는 공자의 말은 우리 대학의 모토다”며 “이런 모토 위에서 진정으로 존경받고 품위 있는 대학이 될 수 있는 토대를 다지는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단언했다.출처: 2023,01,02 경기일보

스탠포드에서 박사학위 받으셨군요. 김준영 이사장님의 학문간 융합 철학에 보조를 맞추어, 임기내 맡은바 업무를 잘 소화해 주시기 바랍니다.대학은 자치권이 강한 공동체입니다 출신대학이 어디든, 제자들을 위하는 자세로 성균관대를 위해 임기내에 헌신해주시기 바랍니다.교육자는 제자를 길러내면서, 자기가 가진 경험과 지식등을 후세에 물려주는 존경받는 직업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