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1:05 (금)
이상엽 카이스트 특훈교수, 한국생물공학회 제30대 회장 취임
이상엽 카이스트 특훈교수, 한국생물공학회 제30대 회장 취임
  • 신다인
  • 승인 2023.01.04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엽 카이스트 특훈교수
이상엽 카이스트 특훈교수

이상엽 카이스트 특훈교수(생명화학공학과‧사진)가 2023년도 한국생물공학회 제30대 회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1년이다.

이상엽 회장은 취임사에서 “우리나라의 차세대 주력산업이 돼야 할 생물공학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생물공학 기술개발과 산업 발전을 위한 산학연관의 강력한 협력 플랫폼 역할이 되도록 하겠다”며 “바이오 제조의 핵심인 대사공학, 합성생물학, 바이오파운드리 관련 핵심 역량을 강화하는 노력을 하겠다ˮ라고 밝혔다.

한국생물공학회는 현재 1만여 명의 회원이 활동 중이며 1984년 한국생물공학기술협의회로 출범해 1988년 한국생물공학회로 학회 명칭을 변경했다. 한국생물공학회는 기후 위기, 식량 위기, 만성질환, 감염질환 등 문제 해결을 위한 생물공학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생물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

한국생물공학회는 미생물공학과 생물공정공학, 에너지와 환경생물공학, 의공학과 바이오제약공학 등 10개의 부문위원회와 서울지부, 대전충남지부, 제주지부 등 10개의 지부에서 활동하고 있다.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외국 생물공학회들과 협력하고 있다.

학회는 산학연 협력을 위해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대표 △김덕상 싸토리우스코리아 대표 △김형국 GS칼텍스 사장 △남이현 한화솔루션 대표 △박한오 바이오니아 회장 △백영옥 유바이오로직스 대표 △이종구 LG화학 CTO △이훈기 롯데지주 경영혁신실 사장 △차욱호 씨에이치랩 대표 △허은철 GC녹십자 대표 이상 10인의 산업계 부회장단 진용을 갖췄다.

산업계와 학연이 긴밀한 협력을 통해 생물공학 원천기술의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외에도 학회 자문위원들로 산업계 인사들을 추가로 섭외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춘계학술대회는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바이오경제를 향하여’를 주제로 오는 4월 12일부터 15일까지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로버트 랭어 MIT 교수 △크리스티나 스몰키 칼텍 교수 △크리스 보잇 MIT 교수 △몰리 스티븐스 임페이얼 칼리지 런던 교수 △네이처 마이크로 바이올로지 수잔 존스 편집장 등이 기조 강연을 한다.

인공지능과 데이터과학 기반의 생물공학 등 산업체 도약을 위해 필요한 최신 생물공학 동향에 대한 세션도 열 예정이다.

신다인 기자 shin@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