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2:55 (금)
조선대 무료 수어강좌 ‘손생님! 한국수어를 부탁해요’ 인기
조선대 무료 수어강좌 ‘손생님! 한국수어를 부탁해요’ 인기
  • 배지우
  • 승인 2023.01.10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문, 기초, 활용, 고급 4단계 구성

조선대학교 글로벌인문대학 최영주 교수가 개설한 ‘손생님! 한국수어를 부탁해요’ 강좌가 예비 수어 통역사와 현직 수어통역사들 사이에서 인기다.

‘손생님! 한국수어를 부탁해요’ 강좌 모습.

조선대학교에 따르면 지난 2021년 3월 개강한 수어강좌는 2021년 호남권 대학 중 유일하게 선정된 한국형 온라인 공개 묶음강좌(K-MOOC)이다.

강좌는 일상 속 다양한 표현을 익혀 자연스러운 생활 수어를 가능하게 하며 어휘 및 구문을 확장해 폭넓은 대화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를통해 한국수어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수어를 자유롭게 구사하고, 다른 사람에게 한국수어를 가르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강좌는 입문, 기초, 활용, 고급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입문, 기초, 활용 단계는 각 10주, 고급 단계는 8주가 소요된다. 수어를 처음 접하는 사람부터 문법을 학습하고자 하는 사람까지 모든 사람이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수어 강좌의 가장 큰 장점은 원어민의 자연스러운 대화문을 통해 실제 농인과의 대화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을 학습할 수 있다는 점과 무료 온라인 강좌로 학습을 위한 시간과 장소에 제약이 없다는 점 등이다.

현재 100명 이상의 수강생들이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호응을 얻고 있으며 수강 신청 및 이수생들을 위한 이벤트도 마련되어 있다.

최영주 교수는 “현재 한국수어를 배울 수 있는 강좌가 부족한 상황”이라며 “이에 누구나 쉽게 한국수어를 단계적·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오픈형 온라인 학습 과정을 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새로운 강의가 추가될 예정이니 ‘손생님! 한국수어를 부탁해요’ 강좌와 아울러 한국수어에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