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25 (목)
원광대 메카바이오연구소 김희경, 장세진 연구원, 국제학술지에 논문 게재
원광대 메카바이오연구소 김희경, 장세진 연구원, 국제학술지에 논문 게재
  • 배지우
  • 승인 2023.01.11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노구조를 가진 폴리카프로락톤 필름 제조 및 적용을 위한 항균기능 평가 연구

원광대학교(총장 박성태) 부설 연구기관인 메카바이오연구소 김희경(사진 왼쪽), 장세진(사진 오른쪽) 연구원이 공동 1저자로 참여한 논문 ‘열임프린팅 기법을 이용한 나노구조를 가진 폴리카프로락톤(PCL) 필름의 제조 및 그 적용을 위한 항균기능 평가’가 고분자 분야 국제학술지인 Polymers 저널(Q1)에 게재됐다.

김희경, 장세진 연구원 사진.
김희경, 장세진 연구원 사진.

이번 연구를 통해 김희경, 장세진 연구원은 조영삼(기계설계공학과), 박현하(기계공학과) 교수와 함께 손쉬운 공정 조건으로 FDA 승인받은 PCL 재료를 사용하여 나노구조를 제작하고, 항균기능과 더불어 유연하고 투명한 필름을 제작하는 기술을 확보했다.

특히 기계적 살균법은 나노구조 표면에 부착된 박테리아의 세포막을 기계적으로 파괴할 수 있는 기술로써 항균특성이 없는 PCL에 항균능력을 부여할 수 있어 이식형 의료기기에 대한 새로운 활용법으로 관심을 받았다.

또한, 이 연구 결과는 조직공학 및 재생 응용 분야에서 인체에 삽입될 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김희경, 장세진 연구원은 “개발된 나노구조 필름은 세포부착성과 항균성을 동시에 가지는 인체삽입물 제작 기술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