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10 (금)
알고리즘이 지혜가 되는 순간
알고리즘이 지혜가 되는 순간
  • 최승우
  • 승인 2023.01.17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영상 외 2인 지음 | 198쪽 | 박영사

박영사, 빅데이터 시대의 중심, 알고리즘 개념이해 지침서 ‘알고리즘이 지혜가 되는 순간’ 출간

인문학 측면의 알고리즘부터 인공지능 측면의 빅데이터 기술까지

출판사 박영사는 빅데이터 시대의 중심, 알고리즘 개념이해 지침서 ‘알고리즘이 지혜가 되는 순간(문영상·김보미·박준호 공저, 황기현 감수)’을 출간했다. 이 책은 초보자도 쉽게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어려운 용어를 가급적 쉽게 풀어서 썼고,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알고리즘에 대해 브레인 스토밍하여 집필되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알고리즘을 떠올릴 때, 복잡한 수학, 물리학을 떠올리며 우리의 삶과 가까운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들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시스템적으로 구현하는 일을 하다 보니 알고리즘은 인간의 삶과 매우 밀접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인문학 측면에서 알고리즘을 바라 볼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껴 이 책을 집필했다고 밝혔다. 

이 책의 구성은 절반은 인문학 측면에서의 알고리즘이고, 나머지 절반은 인공지능 측면의 빅데이터 기술로,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 2장에서는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서 시작하여 인간과 알고리즘의 관계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3장에서는 알고리즘의 내면을 통한 전략을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는 데 중점을 두어, 알고리즘이 가지고 있는 실행과 중첩이라는 것을 통해서 발전하는 마스터 알고리즘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4장에서는 기술 중심의 알고리즘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최근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기술 중심의 소프트웨어 그리고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서 완성이 되는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인공지능에 대해 소개한다. 마지막 5장에서는 인간 본연의 심리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 관점에서 다양한 욕구를 기술 기반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하여 우리의 미래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그리고 융합할 것인지에 대해서 다루었다.

인간 중심의 알고리즘부터 기술 중심의 알고리즘까지 종합적으로 다룬 ‘알고리즘이 지혜가 되는 순간’은 인공지능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 뿐만 아니라 원리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분야의 관심자에게 필독을 권장한다. 인간과 공존하는 알고리즘, 미래를 만들어가는 알고리즘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명쾌하게 해결해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집필진은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 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을 공학적인 측면에서 이루어가는 과정을 다양한 관점에서 알기 쉽게 표현하고자 노력한 이 책을 통해 알고리즘에 대해서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좋은 지침서가 되었으면 한다.”는 출간 소감을 전했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