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02-03 19:55 (금)
세종대 영어영문학과 서소현 학생, ‘2022 경기창업경진대회’ 예비창업부문 최우수상 수상
세종대 영어영문학과 서소현 학생, ‘2022 경기창업경진대회’ 예비창업부문 최우수상 수상
  • 방완재
  • 승인 2023.01.25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대 서소현(맨 오른쪽) 학생이 ‘2022 경기창업경진대회’ 예비창업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세종대 서소현(맨 오른쪽) 학생이 ‘2022 경기창업경진대회’ 예비창업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영어영문학과 서소현 학생이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등 6개 기관이 공동 주최한 ‘2022 경기창업경진대회’ 예비창업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경기 지역 내 창업 열기 확산과 청년창업 붐을 조성하기 위해 개최됐다. 개최 부문은 △예비창업부문 △초기창업부문이다.

대회는 '경기 지역 유니콘 기업을 찾아라'를 주제로 지역 대학생과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의 창업 아이디어 기획안을 바탕으로 서류평가, 발표평가를 거쳐 15명의 수상자가 선발됐다.

서소현 학생은 경로 기반 출퇴근 정기 카풀 서비스 '올라타(Ollata)'를 발표해 최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라타'는 서로의 통근길을 맵에서 공유하고 하나의 경로에 많은 동승자가 모일수록 가격은 더욱 저렴해지는 공유경제 모델이다. 사용자의 거주지를 기반으로 출퇴근 경로가 유사한 사람들끼리 소통할 수 있는 하이퍼 로컬 커뮤니티 환경을 먼저 조성하고, 맵에서 다른 유저들의 출퇴근 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을 차별점으로 내세워 심사위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승차공유, 즉 카풀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동승할 수 있는 조건이 되는지 상호 간에 ‘경로’를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한다. 출발지와 도착지라는 단일한 지점으로 검색하는 기존 승차공유서비스와 달리, '올라타'는 나의 출퇴근 경로를 기반으로 이웃 주민들의 경로와의 유사도를 비교했다. 

그는 "대중교통을 타면서 불편함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출퇴근 러시아워에 학교 가는 광역버스를 타지 못해 차를 보내고, 다음 차를 또 보내고 하는 경험이 거듭 반복된 적이 있었다. 누군가에게는 꼭 필요하지만 쉽게 해결되지 않았던 사회 문제를 우리 모두의 보편적인 문제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서소현 학생은 세종대 창업지원단 및 캠퍼스타운 주최 창업경진대회에 꾸준히 참여하며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을 검증하고 보강하는 방법을 배웠다. 그 결과 다수의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내며 수상하는 등 유의미한 결과를 이뤄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