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2:45 (금)
머신러닝 for 키즈와 함께하는 AI 인공지능 실습
머신러닝 for 키즈와 함께하는 AI 인공지능 실습
  • 최승우
  • 승인 2023.03.08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희 지음 | 248쪽 | 광문각출판미디어

인공지능의 다양한 주제를 예제와 실습문제를 통해 학습하는 교재

본 교재는 인공지능 입문자들을 위해 제작됐다.

블록코딩(Block coding)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비주얼적인 블록 형태로 구성하여 쉽게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는 방법이다.

마치 레고 게임하듯이 블록을 연결하여 일정한 동작을 수행하도록 한다.

블록코딩은 일반적인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보다 쉽고 직관적이서 초보자들이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울 때 많이 사용된다.

비전공자나 개발의 경험이 없는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교육 이외의 분야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

머신러닝 for 키즈(machine learning for Kids)는 머신러닝 교육용 플랫폼으로 머신러닝에 대한 기본 개념과 알고리즘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교재는 인공지능 분야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예제와 실습 문제를 통해 학습자들이 직접 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 교재를 통해, 학생들은 머신러닝 for 키즈를 이용하여 원하는 인공지능 모델을 학습시킨 후 블록코딩의 종류인 스크래치 프로그램으로 변환하여 다양한 주제를 학습할 수 있으며,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본 교재의 구성은 PART I에서는 인공지능의 이해 부분으로 기본적인 정의와 머신러닝의 학습방법을 다루었고, PART II에서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의 블록 사용법과 각 블록의 기능별로 따라 하기와 심화학습 실습으로 구성하였으며, PART III에서는 인공지능 실습 프로젝트로 머신러닝 for 키즈를 이용하여 프로젝트 단위로 이미지, 음성, 숫자 인식 방법으로 실습을 했다.

ChatGPT가 세상을 놀라게 하고 있다. 왜 이렇게 핫이슈가 되고 있는지의 궁금증을 부록에 첨부했다.

AI인공지능 비서를 블록코딩으로 실습해 보시고 이를 머신러닝 for 키즈에서도 원하는 모델을 학습시킨 후 활용해 보길 바라며, 이 기술을 ChatGPT는 또 어떻게 정보를 제공하는지 실습해 보기를 권유한다.

마지막으로 집필을 완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광문각 관계자 여러분, 그리고 항상 든든하게 응원을 보내 주시는 사랑하는 가족과 지인들에게 감사드린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