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2:00 (일)
[박홍규의 아나키트스 열전 143] 감옥에서 대선 출마를 한 아나키스트
[박홍규의 아나키트스 열전 143] 감옥에서 대선 출마를 한 아나키스트
  • 박홍규
  • 승인 2023.05.30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브스(왼쪽)의 1912 대선 캠페인 포스터. 출처=위키피디아

2023년 4월 1일 <워싱턴포스트>는 “예스, 트럼프는 감옥에서 대통령에 출마할 수 있다. 이 후보는 1920년에 해냈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냈다. 기사는 “데브스가 1920년 선거의 밤에 연설하지 않았다. 사회주의자 대선 후보는 제1차 세계대전 중 징병에 반대하는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애틀랜타 연방 교도소에 수감된 ‘은둔 중인 후보’였다”로 시작해 데브스가 1900년 이후 사회당 후보로 대통령 선거에 5번 출마했고 8년 전에는 901,551표를 얻었다고 소개한다. 트럼프가 감옥에 가도 2024년 대선에 출마할 수 있다는 것의 선례로 데브스를 인용하다니 불쾌하기 짝이 없다. 사회주의자 데브스를 자본주의자 트럼프에 비교하다니! 그래도 참으면서 기사를 따라가 보자.    

데브스는 미국의 제1차 세계 대전 참전을 반대했으며 전쟁이 무기 제조업체와 기업 이익에만 도움이 된다고 믿었다. 1918년 7월 오하이오 주 캔턴의 도시 공원에서 연설하면서 그는 월스트리트의 융커를 비난하고 반전 운동가를 체포한 정부를 비난했다. 그는 “자유롭게 피를 흘리고 시체를 제공하는 노동계급은 아직까지 전쟁을 선포하거나 평화를 이루는 데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항상 두 가지를 모두 수행하는 것은 지배계급이다. 그들만이 전쟁을 선포하고 그들만이 평화를 이룬다”고 말했다. 1918년의 선동법에 따르면 그러한 말은 반역 행위였다. 1917년 간첩법을 개정한 이 법안은 전쟁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는 사람들을 침묵시키기 위해 마련되었다.

데브스는 1901년에 미국 사회당을 창당했지만 그 뿌리는 철로 조차장에서 노조 조직가로 일한 데로 거슬러 올라간다. 미국이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기 전 16년 동안 사회주의자들은 뉴욕시와 밀워키에서 하원의원을 선출하고 전국 각지의 시청에 40명의 시장을 배출했다. 사회주의자들은 버니 샌더스와 AOC보다 오래 전에 미국 선거에서 승리했다. 1917년 4월, 미국이 전쟁에 참전한 지 불과 며칠 만에 공산당은 반전 강령을 비준했다. 데브스 재판은 엉망이었다. 그는 10년 형을 선고받고 투옥된 지 2년 만에 대통령 선거에 출마해 100만에 가까운 표를 얻었다. 1921년 12월 감형돼 석방되었다.

이상이 워싱턴 포스트의 기사 내용이다. 트럼프가 감옥에 갈 수도 있다는 예언은 반갑지만 그를 데브스에 비교하다니 역시 불쾌하다. 신문에는 나오지 않지만 그의 사인이 된 마지막 투옥은 원래 제1차 대전에 참전하지 않겠다고 한 당시 윌슨 대통령의 참전 선언에 대한 비판이 간첩으로 몰려 10년 형을 선고받은 것이었다.

 

유진 빅터 데브스(Eugene Victor Debs, 1855~1926). 출처=위키피디아

아나키즘에 가장 가까웠던 사회주의자 데브스

유진 빅터 데브스(Eugene Victor Debs, 1855~1926)는 미국의 사회주의자이자 노동조합운동가로 생전에 아나키스트라고 말한 적이 없지만 1905년 세계산업노동자연맹(IWW)의 창립 시 멤버로서 아나키즘과 가까운 사회주의자였다. 프랑스 이주민의 아들로 1855년 인디애나 주에서 부유한 프로테스탄트 가정에서 태어난 데브스는 14세에 학교를 중퇴하고 철도회사에서 화물트럭을 청소하는 일을 시작으로 여러 가지 노동을 하다가 20세가 된 1875년 노동조합운동을 시작했다. 1888년 10개월간의 철도파업을 비롯하여 여러 파업을 이끌었고 미국 최초의 산업노동조합 중 하나인 미국철도노조(ARU, American Railway Union)의 설립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또한 그는 미국 노동운동사에서 가장 중요한 풀만 철도회사 파업에 대한 법원 금지 명령을 무시한 혐의로 6개월 동안 감옥에서 복역했다. 옥중에서 사회주의 저작을 읽은 데브스는 사회주의 운동에 뛰어들어 사회민주당(1898)과 사회당(1901)의 창립에 기여하고 전성기에는 당원이 10만 명이 넘었을 정도로 번성했다. 다섯 차례 미국 대통령의 사회주의자 후보로 출마했으나 감옥에서 얻은 병으로 1926년에 사망했다. 그 뒤로 천 명 이상의 사회당원이 주 정부와 시 정부에 선출됐다.

하워드 진(Howard Zinn)에 의하면 “데브스는 모든 사회주의자, 아나키스트 또는 급진주의자가 되어야 하는 사람이었다. 신념은 맹렬하고, 개인적인 관계에서는 친절하고 동정심이 많았다.” 1906년 데브스는 다음과 같이 연설했다.

저는 노동 지도자가 아닙니다. 저는 당신이 저를 또는 다른 사람을 따르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이 자본주의 광야에서 당신을 인도할 모세를 찾고 있다면, 당신은 당신이 있는 곳에 그대로 있어야 할 것입니다. 내가 할 수 있다면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지 않겠습니다. 내가 인도하면 다른 사람이 바깥으로 인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손과 머리를 써서 지금의 상태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더욱 감동적인 연설은 10년 형을 선고받기 전에 한 다음 말인데 여기서 그가 아나키즘에 가까운 신념의 소유자임을 알 수 있다.

판사님, 저는 이 법정에서 현 정부의 형태에 반대한다고 진술했습니다. 저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제도에 반대합니다. 저는 완벽하게 평화롭고 질서 있는 수단에 의한 변화를 믿습니다. (중략) 저는 오늘 아침 방앗간과 공장에 있는 사람들을 생각합니다. 저는 보잘것없는 임금으로 자신의 삶을 꾸려나가야 하는 여성들을 생각합니다. 이 시스템에서 어린 아이들은 어린 시절을 빼앗기고, 어린 시절에 맘몬의 무자비한 손아귀에 붙잡혀 산업 지하 감옥에 강제로 들어가 기계를 먹히는 반면 몸과 마음은 굶주립니다.

판사님, 저는 자비를 구하지 않으며 면책권이 없기를 간청합니다. 저는 마침내 권리가 승리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저는 한편으로는 탐욕의 세력과 다른 한편으로는 떠오르는 자유의 무리 사이의 거대한 투쟁을 지금보다 더 완전하게 이해한 적이 없습니다. 저는 인류의 더 나은 날의 새벽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깨어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그들은 그들 자신으로 올 것입니다.

그리고 10년형을 선고받은 뒤에 다시 다음과 같이 말했다.

판사님, 수년 전에 저는 모든 생명체가 친족임을 인식했고 제가 지구상에서 가장 천한 것보다 조금도 나을 것이 없다고 결심했습니다. 그때도 말했고 지금도 말하지만, 하층계급이 있는 한 저는 그 안에 있고, 범죄적 요소가 있는 한 나는 거기에 속하며, 영혼이 감옥에 있는 한 저는 자유롭지 못합니다.

최근 버몬트 주 상원의원이자 대통령 후보였던 버니 샌더스(Bernie Sanders)는 오랫동안 데브스를 찬양했다. 그러나 내가 주목하는 것은 IWW이다. 모든 산업의 모든 노동자들이 자본의 세력에 맞서 싸우기 위해 조직될 수 있는 노동조합으로 구상되었고, 노동자를 자본가의 임금노예가 되게 하는 임금제도는 붕괴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작업장에서 노동자들이 직접 메니저를 선출하는 작업장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점에서 IWW은 아나키즘적이다. 1923년 IWW는 10만 노조원을 거느렸고 30만 노동자의 지지를 받았으나 1924년 내부 다툼에 기인한 분리와 정부의 노동운동 탄압에 의해 급속히 줄어들어 약 2천명까지 조합원이 줄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다시 활발한 조직 활동과 함께 조합원 수가 증가 추세에 있다.

 

박홍규 영남대 명예교수∙저술가

일본 오사카시립대에서 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하버드대, 영국 노팅엄대, 독일 프랑크푸르트대에서 연구하고, 일본 오사카대, 고베대, 리쓰메이칸대에서 강의했다. 현재는 영남대 교양학부 명예교수로 있다. 전공인 노동법 외에 헌법과 사법 개혁에 관한 책을 썼고, 1997년 『법은 무죄인가』로 백상출판문화상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