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4:10 (일)
자연 풍화 2차 미세플라스틱, 뇌 안에 신경독성 물질로 작용
자연 풍화 2차 미세플라스틱, 뇌 안에 신경독성 물질로 작용
  • 김재호
  • 승인 2023.07.17 0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성균 디지스트 센터장·박진규 경북대 교수 공동 연구

자연 풍화로 발생된 2차 미세플라스틱이 뇌 안에서 심각한 염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최성균 디지스트 핵심단백질자원센터 센터장, 박진규 경북대 교수(수의학과) 연구팀은 환경으로 유입된 플라스틱이 2차 미세플라스틱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실험실 수준에서 구현했다. 특히 2차 미세플라스틱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뇌 안에서 신경독성 물질로 작용한다는 것을 규명했다.  

왼쪽부터 최성균 디지스트 센터장, 박진규 경북대 교수(수의학과). 사진=디지스트

최성균 센터장․박진규 교수 공동 연구팀은 환경으로 유출된 플라스틱으로부터 자연 풍화로 인해 생성된 2차 미세플라스틱의 유해성을 확인하고자 했다. 먼저 자연과 같은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분쇄한 미세플라스틱에 7일 동안 자외선 조사 및 물리적 충격을 가해 인위적으로 자연 풍화에 의한 것과 같은 2차 미세플라스틱을 제작했다. 이를 통해 환경으로 유출된 플라스틱이 자외선과 파도 등의 환경적 요인에 의해 화학적·물리적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을 실험실 수준에서 모방한 생성 모델을 확립했다.

이후 공동 연구팀은 2차 미세플라스틱의 유해성을 파악하기 위해 쥐에게 100마이크로미터(㎛) 이하의 미세플라스틱을 7일 동안 경구 투여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2차 미세플라스틱 섭취 그룹에서 외부 뇌 조직에서 신경변성과 세포사멸에 관련된 염증성 단백질 발현 증가 및 염증 완화 단백질 발현 감소를 확인했다.

나아가 공동 연구팀은 뇌에서 염증반응을 조절하는 미세아교세포에 자연 풍화 2차 미세플라스틱이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인간 미세아교세포주(HMC-3)를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2차 미세플라스틱이 뇌의 염증 반응 조절을 담당하고 있는 미세아교세포를 자극해 뇌의 염증반응을 유도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2차 미세플라스틱이 뇌에 잠재적인 신경독성 물질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최성균 센터장은 “환경으로 유출된 플라스틱이 풍화가속 과정을 거쳐 2차 미세플라스틱이 되고, 이것이 뇌에 염증반응과 세포사멸을 증가시키는 신경독성 물질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프로테오믹스 기반 분석을 통해 최초로 규명해냈다”라며 “자연환경에서 노출될 수 있는 2차 미세플라스틱이 뇌에 더 심한 염증반응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미세플라스틱의 유해성이 매우 우려 된다”라고 말했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