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6:45 (일)
[한성대] 미래모빌리티학과 신설…전공 트랙제로 문·이과 벽 허문다
[한성대] 미래모빌리티학과 신설…전공 트랙제로 문·이과 벽 허문다
  • 교수신문
  • 승인 2023.08.25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수시 모집_ 한성대
한성대는 창의융합대학을 신설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신산업 융합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2024학년도에 첨단학과인 미래모빌리티학과를 신설해 최첨단 실무 중심 교육을 추진한다. 사진=한성대

한성대(총장 이창원)는 대학혁신을 위해 ‘미래를 디자인하는 창의융합 교육선도대학’이라는 대학비전을 설립해 추진한다.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창의융합 인재양성 △학생성공 지원교육 △미래지향 교육환경을 대학발전계획 목표로 설정해 창의융합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한성대는 창의융합 전공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교육체제를 학과제에서 전공 트랙제로 변경했다. 전체 모든 학부·세부전공을 대상으로 경계 없이 전공 트랙을 선택하게 한 것은 한성대가 처음이다. 학생들은 졸업 전까지 문·이과 구분 없이 적성에 맞는 전공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트랙제 교육과정은 급변하는 사회수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직무능력 중심 교육과정이다. 다양한 트랙 선택의 조합으로 학문 간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학생들은 한성대의 47개 트랙/전공/학과 중 2 개 트랙/전공/학과를 자유롭게 선택해 이수할 수 있으며 졸업 전까지 변경도 가능하다. 

이 밖에도 비교과교육과정, 진로·취창업 프로그램, 현장실습프로그램, 장학제도, 국제교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창의적 인재가 사회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추도록 힘쓰고 있다. 

신산업 융합교육 선도하는 창의융합대학 신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회는 대학에 전문적인 지식과 융합적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신산업 융합교육을 선도하는 ‘창의융합대학’을 신설했다. 특히 AI응용학과, 문학문화콘텐츠학과, 융합보안학과에 이어 첨단학과인 미래모빌리티학과를 2024학년도에 개설했다. 미래모빌리티학과는 △전기차 △자율주행차 △UAM 등 미래 교통수단 중심의 융합형 교육과정 및 △기계 △전자·제어 △IT △AI 등 분야별 지식을 모빌리티에 접목한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실무 중심의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한성대는 오는 9월 11일(월)부터 9월 15일(금) 18시까지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모집인원은 모두 1,159명으로 전체 모집정원의 69%다.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주목할 부분은 동일 학부 내에서 세부 트랙의 구분 없이 입학할 수 있다. 2학년 진학 시에 트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을 가장 큰 특징으로 볼 수 있다. 

대부분 야간학부 운영…주야 교차수강

수시에 지원하는 수험생은 자신에게 적합한 전형을 찾아야 한다. 교과 성적이 우수한 지원자는 자신의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감안해 학생부교과전형을 고려해볼 수 있다. 또한 학내 동아리 또는 학생회 활동을 성실히 수행한 학생이라면 학생부종합 한성인재 전형을 추천한다. 이외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특성화고교졸재직자 등은 학생부종합전형에 해당하므로 전형방법과 지원자격 등을 정확히 확인한 후 지원해야 한다. 전형 선택과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에게 도움이 되도록 한성대 입학처 홈페이지에 각 전형의 입시결과, 경쟁률 등 상세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또한 한성대는 일부 특정학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야간학부(과)가 운영되고 있으며, 주야 교차수강도 가능하다.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은 학생부(교과) 100%를 반영한다. 이 전형은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는 교과우수와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지역균형으로 나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 받는 교과우수의 경우 수능 2개영역 등급 합이 주간 모집단위는 7등급, 야간 모집단위는 8등급 이내이며 2024학년도부터는 제2외국어/한문영역이 탐구과목으로 대체될 수 있어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이 완화됐다. 교과우수 전형은 평소 학교수업에 충실하고 수능을 차분히 준비한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지역균형전형은 수능최저기준 충족요건과 무관한 학생에게 더 적합한 전형이다.

2024학년도 학생부종합 전형의 경우 257명을 모집한다. 학생부종합 한성인재전형의 핵심인 서류평가(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 영역에서)는 100%로 고교 블라인드 평가를 적용 받는다. 특히 본교의 경우 별도의 면접고사와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없다.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성적으로만 100%로 학생을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적용되는 교과우수와 적용되지 않는 지역균형 전형으로 구분된다. 국어, 영어, 수학은 공통이며 인문·사회과학·패션·뷰티계열의 경우 사회 그리고 공과계열의 경우 과학이 반영되므로 자신의 학생부교과 성적에 따라 모집단위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교과우수전형의 경우 과목계열 상위성적 3개과목 총 12과목으로 하고 지역균형의 경우 석차등급이 반영된 모든 계열을 성적에 반영하므로 교과우수와 지역균형 중 자신에게 더 유리한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024학년도 학생부종합 전형은 서류평가 비중 100%로 기존모집단위인 크리에이티브인문, 사회과학부, 글로벌패션학부, 뷰티디자인매니지먼트학과, IT공대에서 창의융합대학내 문학문화콘텐츠학과와 AI응용학과를 더해 5개 모집단위에서 7개 모집단위로 확대됐다, 학생부(교과) 비율이 전혀 반영되지 않는 전형으로 학생부(교과)가 다소 불리하다고 판단되는 학생들도 준비를 철저히 해서 한성인재전형에 지원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첨단기술 접목하는 창의융합교육에 중점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사회는 창의성과 융합능력을 지닌 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있다. VR·AR, AI,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이 출현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첨단기술을 관련 산업에 접목하고, 접목한 기술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이 중요해진 것이다. 

한성대는 창의융합교육의 인프라를 갖춘 상상파크와 상상파크 플러스 그리고 창의융합교육원(HS C&C School)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융합 전공교육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4차 산업 첨단기술 중심의 창의융합교육을 실시한다.

 

 

김진환
한성대 입학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