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1:30 (일)
커리어 코칭
커리어 코칭
  • 김재호
  • 승인 2023.08.25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간_『커리어 코칭』 탁진국 지음 | 학지사 | 304쪽

커리어코칭으로 만드는 나만의 경쟁력!
급변하는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커리어코칭 기법들

1997년 IMF 이후 자리를 잃었던 ‘평생직장’이라는 단어가‘평생직업’이라는 단어로 대체되고 있다. 사회와 직장의 불안정성으로 인한 불안감을 극복하기 위해서 개인은 자신만의 전문성을 갈고 닦아 대체 불가능한 역량을 갖춘 인력으로 거듭나고자 노력해야 한다. 이로 인해 개인의 잠재력을 기반으로 멀티 플레이어로 발전할 수 있게 하는 커리어코칭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더불어 진보하는 커리어코칭은 단순히 신입, 경력직이 아닌 경력 초기, 경력 중기, 퇴직 후 등으로 세분화해 더 정확도 높은 커리어 가이드 기법을 발전시키고 있다.

커리어 코칭 및 상담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이에 따른 기법의 발전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세부적인 내용을 다루는 서적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운대학교 탁진국 교수는 코칭 및 코칭심리의 전문가 양성을 위해 집필한 『코칭심리학』과『라이프 코칭』에 이어 『커리어코칭』을 출간했다. 코칭 및 상담분야에서 커리어가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 여겨지는 만큼 커리어코칭 및 상담의 현장에서 개인의 연령, 경력, 잠재력 등에 적합한 기법을 즉시 적용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더 나아가 급속하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사라지고 새로 생겨나는 직업에 알맞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정확히 알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까지 제시한다.

총 2부로 이루어진 이 도서는 1부에서 커리어코칭이 무엇인지 설명하며, 커리어코칭에서 적용할 수 있는 커리어 이론을 소개한다. 2부는 기본적인 정보에 이어서 실무적인 기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연령대별로 청소년, 경력 초기, 중기, 말기 및 퇴직자로 나누어 세부적으로 전략과 기법을 설명한다. 여기서 소개하는 커리어가이드 기법으로는 저자가 직접 개발한 것부터 다양한 연구에서 소개되며 효과가 검증된 기법까지 제시하고 있다. 실제 코칭 과정에서 커리어코치 전문가가 활용할 수 있는 이론과 기법을 담았기 때문에 현장의 전문가라면 이 도서를 통해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장마다 소개한 연구 결과를 커리어코칭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까지 상세히 설명하고 있어 관련 학부나 대학원생에게도 알맞은 교재가 될 것이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