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8:40 (일)
충북대 천문우주학과 서지우 씨, 2023 한국천문학회 가을 학술대회 샛별상 수상
충북대 천문우주학과 서지우 씨, 2023 한국천문학회 가을 학술대회 샛별상 수상
  • 배지우
  • 승인 2023.10.20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대학교(총장 고창섭) 천문우주학과 서지우(석사 2년, 지도교수 김경찬)씨가 10월 18일(수)부터 10월 20(금)까지 제주 라마다 플라자에서 진행된 ‘2023 한국천문학회 가을 학술대회(2023 Korean Astronomical Society (KAS) Fall Meeting)’에서 샛별상을 받았다. 

샛별상은 JKAS에 발표된 천문학 후속세대인 학생들의 논문을 심사하여 주저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주)SELAB에서 후원한다.

서지우 씨는 “Quiescent Magnetar의 시간특성 및 복사특성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Correlation Study of Temporal and Emission Properties of Quiescent Magnetars)” 라는 주제로 JKAS(Vol.56 No.1 pp.41-57)에 논문을 발표해 상을 받았다.

이 논문은 가장 어두운 시기(quiescent state)에 있는 magnetar(마그네타)의 물리적 특성을 연구하기 위해 복사특성이 잘 알려진 17개의 대상을 선정했고, Chandra와 XMM-Newton의 X-ray 관측 데이터를 분석해 시간특성 및 복사특성을 측정했다. 

측정한 특성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magnetar의 복사 모델 관점에서 논의한 이 연구는 기존에 알려진 magnetar 특성들의 상관관계를 더 많은 대상에 대해서 보다 정확한 quiescent 시기의 데이터로 확인하고 새로운 유의미한 관계를 찾음으로써 magnetar의 복사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지우 씨는 “이번 연구는 학부연구생(지도교수 안홍준) 시절부터 진행한 것으로 학회 결과 우수한 수상으로 이어져 매우 뿌듯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