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0:05 (일)
박기우 원광대 교수, 경상남도 건축상 ‘대상’
박기우 원광대 교수, 경상남도 건축상 ‘대상’
  • 김봉억
  • 승인 2023.10.23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떠 있는 학교’ 용남고등학교 설계…“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확장”
경남 사천에 있는 '떠 있는 학교' 용남고등학교 모습이다. 

 

박기우 원광대 교수

박기우 원광대 교수(건축학과·사진)가 설계한 ‘용남고등학교’가 제15회 경상남도 건축상 공모에서 대상을 받았다.  

경상남도 총괄 건축가와 공공건축가, 건축위원회 위원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는 자연과의 조화, 합리성, 인간에 대한 배려, 새로운 건축적 시도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심사위원들은 “대상을 차지한 ‘용남고등학교’는 교육시설 건축계획의 획기적인 시도로 기존 개념에서 탈피한 새로운 공간 및 입면 계획이 돋보였다”고 평가했다.

설계를 담당한 박기우 교수는 “기존 복도형 학교 학생들의 움직임은 수직적이며, 행동반경 또한 예측 가능하고 제한적”이라며 “공간의 제한은 행동의 제한을 가져오고, 동시에 사고의 제한을 가져옴에 따라 학교건축은 기하학적이고 불규칙적이며 예상을 할 수 없고 직접 학생들의 경험을 유도하는 건축물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교수는 “이번 작품은 교실을 모두 공중에 띄워 테라스 형태로 펼쳐서 교육공간을 수직상하체계가 아닌, 수평체계로 만들어 학년, 나이 구별 없는 공간으로 만들고, 그 아래에 고교학점제에 따른 홈베이스 역할을 담당할 오픈형 도서관을 두었다”며 “공중교실과 도서관의 입체적, 유기적 3차원적 연결은 학생들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최대한 끌어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떠 있는 학교’는 공간을 예측할 수 없고 제한을 두지 않으며,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확장 시킨다”고 덧붙였다.

수상 작품은 오는 11월 1일부터 5일까지 진주시청 1층 로비에서 열리는 '2023 경남건축문화제' 기간에 전시될 예정이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