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2:50 (일)
부경대, 미국 현지서 ‘K-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서밋’ 개최
부경대, 미국 현지서 ‘K-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서밋’ 개최
  • 배지우
  • 승인 2023.10.25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국 인디애나대, 다이렉트미디어랩과 첫 공동 주최
- K-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지속 성장 위해 기술‧플랫폼은 필수

국립부경대학교(총장 장영수)는 지난 21일 미국 LA 현지에서 인디애나대학교 한국학연구소(소장 김승경), 다이렉트미디어랩(대표 한정훈)과 함께 ‘2023 K-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서밋’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K-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서밋’ 행사 전경 사진.
‘K-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서밋’ 행사 전경 사진.

이번 행사는 전 세계적으로 ‘K-콘텐츠’와 ‘K-컬처’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K-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어떤 고민과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는지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1부 행사로 국내외 연구자들이 K-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의 현재를 진단하고, 2부에서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자사의 생존 전략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 조건을 소개했다. 또 드라마, 영화, 웹툰, 음악 등 K-콘텐츠를 미국을 비롯해 남미, 유럽으로 유통하기 위한 기술과 플랫폼 전략들에 대해 논의했다. 

3부 종합토론에서는 학계와 업계 참가자들이 K-엔터테인먼트 산업을 바라보는 현지 시각과 문화의 변화를 주제로 토론하고, 앞으로 산업이 성장하는 데 필요한 지원책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발제자들은 미국 현지에서 한국 문화를 끊임없이 소개해 온 노력이 기술과 플랫폼의 성장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더 의미 있게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평가하고, 특히 기술을 최적화한 엔터테인먼트 분야 스타트업 사례를 통해 시장의 변화를 살펴보는 기회를 제공했다.

한정훈 다이렉트미디어랩 대표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자리를 잡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술과 플랫폼이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됐다.”라며 행사의 배경과 취지를 설명했다.

행사를 함께 주최한 김정환 부경대 교수(휴먼ICT융합전공)는 “K-컬쳐의 성장을 복합적인 관점에서 확인할 수 있어 의미 있는 자리였다. 앞으로도 학계와 업계, 국내 기업과 글로벌 기업, 스타트업이 함께 어울려 논의하고 고민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서밋 참석과 함께 LA 현지 기술 스타트업, 벤처캐피탈, 스트리밍 기업 등을 각각 방문해 논의하는 일정도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