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10 (토)
국립금오공대 이원태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 수상
국립금오공대 이원태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 수상
  • 방완재
  • 승인 2023.11.22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중견기업 기술 혁신 기여 공로 인정
기업공감원스톱서비스 전문가로 다양한 기업애로기술 해결
이원태 환경공학과 교수
이원태 환경공학과 교수

  국립금오공과대학교(총장 곽호상) 환경공학과 이원태 교수가 과학기술 발전 및 중소기업의 기술 혁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이번 표창은 중소·중견기업의 기술애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기술애로 상담 등 직접·연계 지원 활동을 통해 기업 R&D 역량 향상에 기여한 이에게 수여하고 있다. 

  이원태 교수는 2011년 국립금오공대에 부임한 이후, 기업의 기술애로사항, R&D 역량, 친환경성 등을 향상하기 위한 산학협력 활동을 활발히 진행해 왔다. 또한 상호 협력이 가능한 분야의 기업 및 유관기관의 네트워크 연결 및 강화를 위해서도 노력해 왔다. 특히 2020년 이후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의 기업공감원스톱서비스 전문가로 활동하며, 지역 중소·중견기업의 다양한 기술애로사항을 해결했다. 대표적인 기술애로사항 해결 건으로, △오수 및 폐수 방류수 오염물질 처리 기술 △전기분해를 적용한 녹조제거 기술 △세탁폐수처리시설의 TOC 저감 기술 개발 등이 있다. 

  이원태 교수는 “대학의 연구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기업의 기술개발 및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이 과정에서 함께 참여한 학생들의 산학협력 역량도 향상되는 모습을 통해 많은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선순환 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환경공학전문가인 이원태 교수는 현재 경상북도탄소중립지원센터장으로서 지역사회가 주도하는 상향식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녹색성장 기본계획 및 기후위기 적응대책의 수립 등을 전문적·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 기술개발 및 환경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제18회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의 기술혁신 분야에서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