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4:30 (일)
강남대학교, 제8회 WT연계 도시재생 심포지엄 성료
강남대학교, 제8회 WT연계 도시재생 심포지엄 성료
  • 방완재
  • 승인 2023.11.22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인구감소와 초고령화 시대, 시민공감, 행복한 사회구현을 위한 고령친화도시의 실현과 미래전략’
강남대 제8회 WT연계 도시재생 심포지엄
강남대 제8회 WT연계 도시재생 심포지엄

강남대학교(총장 윤신일)는 강남대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소장 임정원)가 주관하는 ‘WT(Wel-Tech)연계 도시재생 심포지엄’을 오늘(22일) 우원관 국제회의실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국의 인구감소와 초고령화 시대, 시민공감, 행복한 사회구현을 위한 고령친화도시의 실현과 미래전략’을 주제로 행정정책부문, 노인복지부문과 ICT복지기술 부문의 전문가들을 초청해 초고령사회에 대응한 연령에 상관없이 누구나 살기 좋은 도시, 평생을 살고 싶은 도시이자 나이가 드는 것이 불편하지 않은 미래 도시환경으로서 WHO 고령친화도시(Age-friendly Cities)를 소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용인시를 비롯한 국내외 고령친화도시 준비현황과 실행과제에 따른 대응방안을 공유하고 교내외 전문가간의 학술 교류 및 지역과의 상생을 통해 산·관·학 협력체계를 구축해 교직원과 학생의 실효성 있는 실무역량 강화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준비됐다.  

강남대 전병찬 부총장의 축사와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 김수완 강남대 복지융합대학 학장의 개회사, 박소임 교수의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 소개 및 사회를 시작으로 용인시정연구원 서종건 부연구위원의 ‘세대통합을 위한 용인시 고령친화도시 조성의 필요성’, 한국정책경영연구원장인 이훈희 원장의 ‘저출산 고령화, 지방소멸 대응 고령친화도시의 역할과 정책방향’, 동아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장 윤은기 교수의 ‘WHO고령친화도시 발전전략, 서울 서초구와 도봉구, 부산서구, 논산시 사례를 중심으로’의 발제 순으로 심포지엄이 진행됐으며, 좌장인 강남대 사회복지학부 박화옥 교수를 중심으로 서울복지재단 정책연구실 정은하 팀장, 강남대 부동산건설학부 스마트도시공학전공 김천일 교수 등 토론 패널 6명의 ‘국내외 고령친화도시조성 사례를 통한 지역사회 민간혁신 강화방향과 미래전략’이란 주제로 토론이 이어졌다. 
강남대 미래복지융복합연구소에서 주관하는 WT연계 도시재생 심포지엄은 2016년 제1회 주민행복 복지기반 도시재생 심포지엄을 시작으로 올해 8회째를 맞이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강남 NEW VISION 2025+」의 일환으로 특성화 융합전공 교육의 심화를 통해 지역상생가치의 실현을 위한 학생 참여형 산·관·학 교육 확대를 위해 기획됐다. 또한, 초고령사회에 대응한 혁신적인 현장중심형 노인복지와 Wel-Tech 연계형 도시재생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지속적인 지역인재양성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WT연계 도시재생 심포지엄은 매년 11월경 강남대 미래복지융합연구소를 통해 개최된다. 자세한 사항은 강남대 미래복지융합연구소 홈페이지(https://iwcr.kangnam.ac.kr/)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