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15 (토)
세종대, ㈜비상교육·한국가족센터협회· ㈜튜터러스랩스와 MOU 체결
세종대, ㈜비상교육·한국가족센터협회· ㈜튜터러스랩스와 MOU 체결
  • 방완재
  • 승인 2023.12.17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학협력 인공지능 연구 결과물을 사회로! -
지난 12월 7일에 열린 세종대, ㈜비상교육, 한국가족센터협회, ㈜튜터러스랩스 간 양해각서 체결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12월 7일에 열린 세종대, ㈜비상교육, 한국가족센터협회, ㈜튜터러스랩스 간 양해각서 체결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는 지난 12월 7일 ㈜비상교육, 한국가족센터협회, ㈜튜터러스랩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지원하는 2023년 데이터 활용 기획 검증 사업인 ‘한국어 사용자 저변 확대를 위한 음성 인식 및 학습 서비스 모델 기획 검증’ 과제의 성과를 사회와 공유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 사업에서는 세종대 영어영문학과 김수연 교수 연구팀이 주관기관으로서 ㈜튜터러스랩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국내외 한국어 학습자 및 사용자들의 모국어 식별 모델 및 모국어별 특화된 한국어 학습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김 교수 연구팀은 지난 수년간 과기부 지원사업 및 연구재단 사업을 수주해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및 노년층 화자의 발화 의도 이해를 위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및 관련 연구를 수행해 왔고, 금년에도 향후 3년 지속 과제를 포함해 인공지능 관련 4개 과제를 책임 수행하고 있다.

㈜튜터러스랩스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소속의 국내 최고 인공지능 모델링 전문가들이 중심이 돼 창립한 기업이고, 협약에 참여한 ㈜비상교육은 활발하게 한국어교육 온라인 교육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국내 중견기업이다.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김수연 교수 연구팀이 개발 중인 한국어 학습용 인공지능 모델을 ㈜비상교육의 플랫폼에 시범 탑재한 후, 한국가족센터 협회를 통해 전국의 다문화 가정, 특히 베트남권 이주민들에게 한국어 학습권을 배포할 계획이다.

세종대 배덕효 총장은 “세종대는 대학명에서도 드러나듯이 오래전부터 외국인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 한국어 확장에 앞장서 왔다”며 “이러한 연구 결과의 사회적 공유는 우리 대학이 오랫동안 추구해 온 발전 방향과도 맥을 같이 하고, 인공지능 개발을 위한 과기부의 연구 방향과도 맞을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대한민국의 문화, 외교 정책에도 부응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대는 유례없이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요구에 발맞추기 위해, 대양AI센터의 건립과 함께 인공지능 관련 학과를 신설하고 학제 간 인공지능 관련 융합연구를 적극적으로 장려 및 지원하고 있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4개의 기관은 기술과 교육의 혜택을 온전히 누리지 못하는 사회 계층에 ‘인공지능’ 기술과 ‘한국어 교육’의 융합 성과를 공유할 수 있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