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2:20 (일)
가천대, 국내 첫 ‘AI인문대학’ 설립
가천대, 국내 첫 ‘AI인문대학’ 설립
  • 최승우
  • 승인 2023.12.18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문학과 AI융합교육 본격화…전공 90학점 중 30학점은 AI과목 이수
가천대는 내년부터 기존 인문대학을 ‘AI인문대학’으로 변경하고 ‘AI+인문 융합교육’을 본격화한다. 사진=가천대

가천대(총장 이길여)가 인문학과 AI를 융합해 새로운 인문학 교육을 시도한다. 

가천대는 인문대 학생들의 AI역량 강화를 위해 내년부터 기존 인문대학을 ‘AI인문대학’으로 변경한다. 학과 교육과정을 AI와 연계된 방식으로 대폭 개편해 ‘AI+인문 융합교육’을 본격화한다.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디지털인문학(인문학과 정보기술 융합)도 AI인문대학 교육과정에 적극 반영한다. 2024년 1학기부터 신입생과 2학년을 대상으로 바로 시행한다. 

AI인문대학 전공 교육과정의 3분의 1이 AI와 융합교과로 대체된다. 전공 90학점 가운데 60학점은 학생이 선택한 언어전공을, 나머지 30학점은 AI관련 교과목을 이수한다. AI 관련 30학점 중 15학점은 AI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인 C++, 파이선과 머신러닝·딥러닝·AI언어학 등을 배우게 된다. 이를 위해 AI·소프트웨어학부 교수가 인문학에 특화된 AI 교과목을 새로 개발하고 AI인문대학 전공 교육에도 참여한다. 

AI인문대학 학생들은 AI를 활용해 다양한 대화연습과 토론을 실습하고, 문화적 맥락에서 다양한 언어 사용법을 학습한다. AI로 소셜미디어를 분석하고 자동번역 프로젝트, AI기반 언어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AI도구를 활용해 언어 관련 프로젝트도 수행한다.

가천대가 그동안 적극 추진해 온 JA(Joint Appointment, 2개 이상의 전공 소속 교원) 방식을 인문학으로까지 확장 운영한다. 학문 간 경계를 없애고 융합교육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AI인문대학 소속 교수들은 ‘AI 시대의 한국어’, ‘고전과 디지털인문학’ 등 생성형 AI를 접목한 전공 교과를 신규 개발한다. 가천대는 디지털인문학 전공 신임 교원도 추가로 채용한다. 

이길여 가천대 총장은 “가천대는 AI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교수가 참여하는 ‘생성형 AI 교수법 연구’ 소모임과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는 ‘생성형 AI 학습 공동체’를 적극 지원하는 등 전공을 불문 하고 AI교육 및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며 “AI인문대학 설립을 통해 AI등 IT전문기술을 활용해 깊은 인문학 전공지식과 넓은 배경지식을 갖춘 T형 인재를 양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승우 기자 editor@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