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05 (토)
[영남이공대] 국가고객만족도 전문대학부문 11년 연속 전국 1위…직업교육 명문대학
[영남이공대] 국가고객만족도 전문대학부문 11년 연속 전국 1위…직업교육 명문대학
  • 권상민
  • 승인 2023.12.22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정시 모집_ 영남이공대학교

공학계열 3명 중 2명 취업…대·중견기업 지난해 취업률 53.6%
재학생 1인당 연간 장학금 약 400만 원…추가 합격자 100만 원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국가고객만족도(NCSI) 전문대학부문 11년 연속 전국 1위를 자랑한다. 최근 3년간 공학계열 졸업생을 자체 조사한 결과, 국내 대기업과 상장 중견그룹 취업자가 852명을 넘기며 주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취업자들은 국내 빅3 그룹인 삼성, LG, SK에 200명(삼성 44명, LG 93명, SK 63명)을 시작으로 포스코, 코오롱, 한화, LS, 현대그룹, GS그룹 등 총 390명이 취업했다. 
또한, 상장 중견그룹인 엘앤에프, 스태츠칩팩코리아, 중앙모터스, 에코프로, PHC, 풍산 등에 총 462명이 취업하며 세계적 수준의 현장 중심 직업교육을 통한 산업현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스마트융합기계계열, ICT반도체전자계열, 전기자동화과, 화장품화공계열, 스마트 e-자동차과, 소프트웨어융합과, 사이버보안과, 건축학과, 건설시스템과 등 공학계열의 전체 취업률 중 대기업과 상장 중견그룹 취업률은 2020년 33.4%, 2021년 40.6%, 2022년 53.6%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공학계열 3명 중 2명이 취업하는 성과를 올리며 전국 최고의 직업교육 명문대학임을 증명하고 있다.

영남이공대는 지역의 우수기업과 대구·경북지역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등 다자간 협약으로 지역인재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영남이공대

일학습병행 프로그램으로 지역인재 양성

영남이공대는 일학습병행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우수한 전문인력 양성과 일자리 미스매칭 극복에 나서고 있다. 지역의 우수 기업과 대구·경북지역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등 다자간 협약을 통해 우수 취업처와 취업 인원을 확보했다. 동시에 대구경북 마이스터와 특성화 고교생을 대상으로 개인별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지도 등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의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한 결과 (유)스태츠칩팩코리아,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에이치티솔루션, ㈜에이블, ㈜엘앤에프 등에 600여 명을 취업시키는 성과를 내며 지역 인재의 취업에 힘쓰고 있다.

영남이공대는 2022년 9월에 지역의 우수한 전문인력 양성과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에 기여함을 인정받아 대구시교육청으로부터 일학습병행 우수협력기관 선정돼 감사패를 받았다. 지난 1월 2일에는 지역청년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일학습병행 관련 공로를 인정받아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무엇보다 영남이공대는 높은 취업률과 풍부한 장학금, 우수한 시설과 대구 중심의 편리한 교통 등 지역의 다른 대학과 차별되는 다양한 장점이 있다. 최근 한국생산성본부가 조사한 2023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전문대학 교육서비스 부문에서 11년 연속 전국 1위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며 학생이 만족하는 대학으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영남이공대 이재용 총장이 학생들과 직접 만나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과 건의사항을 취합해 해당 내용을 관련 부서에 전달하고 진행사항에 대한 결과는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총장 미팅위크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들과 총장이 격의 없이 토론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대학 생활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영남이공대는 학과 구성을 교육 수요자의 필요에 따른 구조로 변화하고 학생 취업을 위해 △취업약정제 협약과 학과 개편 △고등학교 졸업생에게 협약기업 취업과 동시에 대학 진학의 기회를 제공하는 YNC형 일학습병행 교육과정 운영 △지역 수요 기반 직업교육과 지역사회 연계·협력 등 지역 착근형 생애 전 주기 평생직업교육 활성화 △영이공 진로진학 페스티벌과 메타버스 입학박람회 등 학생 편의를 고려한 다양한 입시 정보 제공을 통해 학생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있다.

연간 장학금 총 200억 원 지급

영남이공대는 2024학년도 최초합격자 수업료 50% 장학, 추가 합격자는 100만 원 장학의 혜택을 마련한 가운데, 재학생 1인당 연간 장학금 약 400만 원, 연간 장학금이 약 200억 원(2022년도 공시기준)으로 재학생들에 대한 장학금 혜택이 타 대학에 비해 높다. 

입학과 성적 장학금은 기본이고 출석률이 100%면 지급되는 성실장학금 등 많은 학생이 쉽게 장학금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대학에서 지정한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외국어 능력이 우수한 경우 지급되는 성취장학금, 외국어능력 우수자 선발 장학금 등도 있다. 

영남이공대는 최신식 기숙사와 도서관, 편의점, 카페, 식당, 서점, 헬스장 등 다양한 복지와 편의 시설 운영을 통해 편리한 대학 생활을 지원한다. 아울러, △별별체험단 △컬처데이 △직업역량강화기초캠프 △상생축제 등 재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문화행사로 학생들의 문화적 갈증을 해소하고 학과 선후배 간에 소중한 추억을 만들 뿐 아니라, 현장 인문학 수업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어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10개 학과 평생학습자전형 성인 모집

2024학년도 영남이공대 정시모집은 2024년 1월 3일 수요일부터 1월 15일 월요일까지이고, 총 86명(정원내)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전형별로는 수능전형으로 41명, 일반전형으로 34명, 평생학습자전형으로 11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특히 2024학년도 영남이공대 정시모집에는 산업체와 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해 총 10개 학과(계열)에 평생학습자전형을 만들어 성인학습자를 모집한다. 모집학과는 성인학습자 전담 학과인 사회복지서비스과와 글로벌레저서비스과를 비롯해 모델테이너과, 항공·호텔·카지노계열(호텔·항공서비스전공), 건설시스템과, 모빌리티계열, 전기자동화과, ICT반도체전자계열, 스마트융합기계계열 등이다. 모집인원은 수시모집 등록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을 꼼꼼히 살펴 선택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영남이공대 입학의 주요 전략은 면접과 복수 지원이다. 면접 참여 여부가 합격의 당락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입학 홈페이지의 면접 기출 질문과 영남이공대 공식 유튜브의 모의 면접 영상을 참고해 면접을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학생부 성적이 부족한 학생은 면접에 꼭 참여해야 한다. 면접에 불참하더라도 불합격 처리가 되지는 않으나 면접고사의 실질 반영 비율이 높기 때문에 학생부 성적이 부족한 학생은 반드시 면접에 참석할 것을 추천한다. 면접은 면접관과 학생이 1 대 1 또는 1 대 다로 이뤄지며 면접 시 인성, 가치관, 순발력, 전공 상식 등을 전반적으로 평가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성설성이라고 생각한다.

학생이 빛나는 클래스가 다른 1위의 경쟁력을 갖춘 영남이공대의 정시 모집 면접일은 2024년 1월 20일(토)이고 합격자 발표는 1월 30일(화) 예정이다.

 

 

 

 

 

권상민
영남이공대 입학본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