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3:50 (일)
[배화여대] 디지털 혁신 인재양성 대학… “교육에 아낌없이 투자한다”
[배화여대] 디지털 혁신 인재양성 대학… “교육에 아낌없이 투자한다”
  • 심현숙
  • 승인 2023.12.22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정시모집_ 배화여대

융합적 사고, 디지털전환 등 ‘5대 배화 핵심역량’ 선포
“특성화 강화하고 기업 환경에 적합한 인재 양성 주력”
배화여대는 학과 융합과 명칭 변경, 학과 신설 등 학과 특성화 강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사진=배화여대

배화여자대학교(총장 신종석)는 올해 개교 45주년, 배화학원 설립 125주년을 맞이하는 역사와 전통이 빛나는 여성 명문 교육기관이다. 우리나라 문화관광의 중심지이자 금융, IT산업 등 핵심 비즈니스의 중심인 서울 광화문에 위치해 뛰어난 접근성과 탄탄한 기업 연계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디지털 혁신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배화여대는 지난 11월 2일 대학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다양한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2023 배화여자대학교 브랜드데이’를 개최했다. 아울러 ESG 경영 실천을 위한 환경보호 캠페인도 전개했다. 브랜드데이는 배화여대의 CI·BI 개발과 보급으로 대학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다양한 상품과 굿즈 등에 적용하는 연구를 통해 대학 브랜드를 확산시키려 기획됐다.

배화여대 캐릭터를 이용한 그립톡, 키홀더, 머그컵 등과 전통 문양을 접목한 전통 장신구 등 다양한 상품을 개발해 전시했고, 대학 브랜드의 이미지 향상을 위한 대학 로고의 다양한 디자인을 연구한 결과를 공유했다.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등 특화된 교육체계

배화여대는 다양한 정부재정지원사업에 선정돼 학생들을 위한 미래교육 선진화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다. 2022년부터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돼 '신기술융합 교육 혁신을 통한 학생성장 지원체계 구축'을 대학혁신 사업의 목표로 △융합적 사고 △진취적 자기설계 △디지털 전환 △협력적 소통 △캠벨 인성을 ‘5대 배화 핵심역량’으로 선포했다.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학생성장 △교육혁신 △신기술융합 △지역사회 공유·확산을 전략 방향으로 설정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변화에 대비한 퀀텀 점프를 위한 것이다. 2023년에는 2022년도 혁신지원사업의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인센티브를 받았다. 다른 사업을 포함해 총 94억 원에 이르는 외부 재정지원사업 예산으로 교육환경과 강의여건 개선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다. 

배화여대는 지난 11월 교내에서 대학과 기업이 함께 모여 산학협력의 비전과 흐름을 공유하고 상호협력을 통한 시너지 창출의 기회로 ‘2023 배화 산학협력 EXPO’를 개최했다. 본 EXPO는 기업별 취업박람회, 산학연계 협업 기반 학과별 캡스톤 디자인 전시회, 혁신지원사업,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사업, 일학습병행사업 등 재정지원사업 성과전시, 메이커스페이스 창업 시제품 개발 경진대회 플리마켓,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 체험부스 및 경진대회 시제품 부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교육부 A등급·노동부 S등급…‘교육 최고’ 인증

특히 2023년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사업’에 선정된 배화여대는 종로구와 함께 지속성장에 기여하는 산·관·학 협업 클러스터와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K-컬쳐콘텐츠와 이노베이션 비즈니스 분야에서 지역밀착형 디지털 혁신 인재 양성을 목표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K-컬쳐콘텐츠 분야는 글로벌호텔관광과, 조리학과, 디지털콘텐츠디자인과와 관련된 문화관광, MICE, 호텔, K-푸드, 외식서비스, 미디어 콘텐츠 분야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이노베이션 비즈니스 분야는 스마트경영과, 세무회계과와 관련된 디지털 마케팅, 유통, 금융, 인사, 사무행정, 세무, 재무회계 분야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집중 운영하고 있다.

디지털 역량 향상을 위해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리터러시와 디지털 창직마인드를 공통직업 기초과목으로 하고, 학과 특성에 따라 디지털데이터 리터러시, 디지털콘텐츠 리터러시,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산업 맞춤 인력 양성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밖에 배화여대는 교육부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 3회 연속(총 9년)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고,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사업에 선정됐다. 고용노동부의 고숙련일학습병행 ‘P-Tech사업’ 평가에서도 2년 연속 최고등급인 ‘S등급’을 획득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운영사업 및 기술사관 육성사업의 운영기관에 선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천원의 아침밥’ 운영사업 주관기관으로도 선정되는 등 특성화된 교육역량과 산학협력의 우수성을 인정받는 명실상부한 명문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정시, 수능·학생부위주 일반전형으로 선발

배화여대는 동일 전형에서 최대 2개 학과 또는 전형별 최대 2개 학과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2024학년도 신입학 정시모집은 지난해와 달리 일부 학과는 수능위주 일반전형뿐 아니라 학생부위주 일반전형으로도 학생을 선발한다. 수능위주 일반전형은 수능 80%, 학생부 20%를, 학생부위주 일반전형은 학생부 100%를 반영한다.

중장기발전계획의 ‘신기술 융합학과 특성화’ 방향에 따라 좀 더 세분화되고 전문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학과 융합·신설, 명칭 변경, 전공 분리 등 특성화 강화에 만전을 기했다. 기존의 언어학과를 글로벌커뮤니케이션과로 통합하고 영어전공, 일본어전공, 중국어전공으로 분리해 글로벌 환경에 따른 교육여건을 조성했다. 스마트경영과는 데이터경영전공, 유통마케팅전공, 사무행정서비스전공으로 분리해 기업 환경에 적합한 인재를 길러내는 데 주력했다. 

최근 인기있는 영상디자인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 디지털콘텐츠디자인과를 영상미디어전공과 시각미디어전공으로 분리해 영상분야와 시각미디어분야의 특성화된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특성화된 교육과정과 전문분야의 업무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글로벌관광콘텐츠과는 글로벌호텔관광과로, 조리학과 전통조리전공은 조리학과 K-푸드전공으로 한복문화콘텐츠과는 한복문화콘텐츠학과로 학과 명칭을 변경했다. 휴먼케어학부에 보건의료행정과(3년제, 주간 62명)와 사회복지과(2년제, 주간 40명)를 신설해 사회적 요구에 따른 인력 수요에 대비했다.

심현숙 배화여대 입학홍보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