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6:30 (일)
제주대 융합과학기술사회연구소-호치민시한국교육원, IT인문학 및 학위과정 교류 협약
제주대 융합과학기술사회연구소-호치민시한국교육원, IT인문학 및 학위과정 교류 협약
  • 하영
  • 승인 2023.12.22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학교 융합과학기술사회연구소(소장 최근배)와 호치민시한국교육원은 지난 19일 제주대에서 IT인문학인재 양성 및 대학원 학위과정 교류 수학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융합글로컬인재 교육전문가 및 한국어교원 양성·현장교원 연수, 국제학교 연계 교육 선도 예비교사 인력양성 및 한-베 국제교육교류를 위한 베트남 우수 학생의 대학원 학위과정 대학생 유치 등에 협의했다. 

호치민시한국교육원은 2012년에 설립된 대한민국 교육부 부설 기관으로 베트남 내 한국어교육에 관심이 많은 현지인을 위해 자체 한국어 강좌 개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한국어 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하여 한국과 베트남 양국의 교육협력과 교육지원으로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제주대 융합과학기술사회연구소는 2019년부터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을 수행하며 2단계 2차년도 사업에서 예비교원의 글로컬 인재 양성을 위해 ‘미래융합IT인문학’ 교과목을 개설하고, OCU, K-mooc 온라인 강의를 개설하는 등의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우수한 석‧박사급 인력 유치로 대학의 교육‧연구 경쟁력을 제고하고 국내‧외 학생간, 대학간 교류 확대를 통해 글로벌 역량 증진을 위한 국제화를 위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베트남인 유학생 유치와 현장 교원들의 연구 다양성 확보지원을 위한 연구토픽, 연구자, 세미나 학기, 워크샵 공동 운영 등 연구 및 문화중심 교류 사업 등을 유치하고 베트남 현지 학생들의 제주대학교의 대학원 입학 시 특별 장학금 혜택 등을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