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40 (토)
호남대 인사연, 장경원 교수 ‘문제중심학습 수업하기’ 강의
호남대 인사연, 장경원 교수 ‘문제중심학습 수업하기’ 강의
  • 배지우
  • 승인 2024.01.25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단계 2차년도 사업 일환…‘제 3회 교수법 세미나’ 개최

호남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는 1월 23일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책임교수 윤영) 2단계 2차년도 사업의 일환으로 ‘제 3회 교수법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교수법 세미나는 ‘PBL로 수업하기’, ‘액션러닝으로 수업하기’, ‘토의와 토론으로 수업하기’ 등의 다양한 책을 집필한 장경원 교수(경기대학교)를 강사로 초청,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으로 수업하기’를 주제로 온라인 줌 회의를 통해 진행됐다. 

장경원 교수는 “문제중심학습은 학습자들이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결과를 통해 학습이 이뤄지는 교수학습방법으로, 실제적 상황을 담고 있는 문제의 제시로부터 학습이 시작된다”고 설명했다. 그래서 “교실 안의 학생들이 어떻게 하면 Real World를 경험할 수 있을지 전공영역에 맞게 문제를 개발하려는 교수자의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문제중심학습은 학습자가 문제에 대한 협동적 추론과정과 자기주도학습(개별학습)과정 등을 번갈아 거치게 된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교수자는 상황에 맞는 좋은 질문을 통해 학습자들이 문제해결의 모든 과정을 충분히 거칠 수 있도록 촉진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문제중심학습으로 수업을 하고 싶었지만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고민이었는데 PBL 연습문제 과제수행 계획서, PBL 문제예시, PBL 문제개발하기 등 현장 사례를 통해 설명을 들으면서 전공과 연계하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호남권 사립대 가운데 유일하게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된 호남대학교는 ‘초연결 사회에서의 인문학적 리터러시 능력 함양을 위한 교양교육 연구’를 주제로 2019년부터 국비를 지원받아 1단계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2단계에 선정되어 2022년 9월부터 2025년 8월까지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