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7:10 (일)
한예종 기록관 두 번째 기획전시, 연극원 개원 30주년 기념
한예종 기록관 두 번째 기획전시, 연극원 개원 30주년 기념
  • 방완재
  • 승인 2024.03.06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예종 기록관,‘개원 30주년 역사 기획전시’두 번째 연극원 개원 기념
- 연극의 상징인 “막”과 “Intermission”기획한 연극 소품으로 구성
- 연기원에서 연극원의 명칭 변경과 연극원 개원 이유가 담긴 원본 전시

‘1994, 한 막

기록관의 6개원 역사 기획전시 시리

두 번째 전시 주인공 연극원

한국예술종합학교(총장 김대진) 기록관은 개교 및 개원 30년의 역사를 담은 기획전시 시리즈를 2023년부터 2028년까지 총 6년간 6개원의 개원 연도에 맞춰 진행 중이다. 

두 번쨰 기획전시는 올해 개원 30주년을 맞이한 연극원의 역사가 담긴“1994, 한 막”으로 주제로 진행된다. 이번 전시는 3월 4일(월)부터 오는 12월 27일(금)까지 진행된다. 이번 전시는 석관동 구내식당 로비에 위치한 기록관 전시대에서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이 가능하다.

전시장은 왼쪽에서부터 원본 기록물로 시작하며 유리장 안에서 볼 수 있다. 원본 기록물은 학교 설립 부지와 교장 직위 상향 조정을 위한 공문, 연극원의 처음 명칭이 연기원이었으며, 연기원이 두 번째 개원인 이유가 담긴 보고서 등이 있다. 연극원 개원에 대한 많은 고민과 그 흔적이 고스란히 기록으로 남아 당시 이강숙 초대 총장과 직원들의 열정과 노력을 2024년에도 느낄 수가 있다.

이번 전시는 연극과 관련된 소품, 그리고 단어들로 구성하였다. 오픈 전시장에는 연극의 준비, 연극과 무대 그리고 연극 그 이후를 제1막, 제2막, 제3막으로 극과 극 사이의 “막”으로 표현하였으며 바로“1994, 한 막”의 의미이다. 

연극이 만들어지기 전 제1막은 연극인들을 상징하는 타자기, 노트, 미싱기, 의상 등의 빈티지 소품을 활용하였다. 여기에 공연의 쉬는 시간인 Intermission을 넣은 “Your Intermission KARTS” 문구는 한예종 학생들에게 현재의 학교가 Intermission으로 의미를 부여하여 그 시간을 기록하는 참여 전시 공간을 마련하였다.

 제2막은 실제 무대 조명, 커튼 그리고 목각 인형으로 연극 무대를 연출하였다. 벽면에는 연극센터 아카이빙 자료 중 유형별 공연에서 첫 작품들을 선별하여 마치 하나의 연극 리플릿처럼 표현하였으며 연극원의 상직색을 활용하였다. 

 제3막은 연극이 끝나고 난 뒤의 가사처럼 연극인과 관람객의 여운과 함께 하나의 연극에 쏟아지듯 생산된 예술기록물을 보여준다. 예술기록은 후대의 연극인에게 연구자료가 되는 영원한 예술 유산이며, 기록관은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이념처럼 창조적인 예술에 따르는 예술기록물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하였다.

 두 번째 기획전시 역시 기록관은 굿즈 제공 이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아동청소년극 중 하나인 인형극을 재해석하여 기록관에서 직접 만든 모루인형 키링과 연극원 개원연도와 위치인 경도위도의 영원함을 상징하고자 로고로 제작한 티셔츠 그리고 슬로건이 담긴 마스킹테이프 총 3가지 굿즈를 제작하였다. 해당 이벤트에 대한 참여 조건과 내용은 기록관 공식 인스타그램(@archives_kart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석관동캠퍼스 구내식당 로비에서 전시되고 있는 한국예술종합학교 기록관의 두 번째 기획전시인 “1994, 연극원 한 막”은 누구나 관람할 수 있으며 해당 전시 내용과 상세한 정보는 한국예술종합학교 홈페이지(https://www.karts.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