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05 (토)
러시아 외교정책의 이해
러시아 외교정책의 이해
  • 김재호
  • 승인 2024.03.21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재남 지음|464쪽|역사공간

푸틴 시대의 러시아 외교정책,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

러시아 푸틴 정부의 국내외 정책을 못마땅해 하면서 비판적 평가를 하는 분들이 있다. 초집권적 권위주의, 언론통제, 인권탄압, 정경유착 등 부정부패, 국가자본주의 등 국내 정치·경제는 물론 크림반도 합병과 돈바스(Donbass) 분리주의 세력 지원, 시리아 사태 개입, 소위 불량국가들과의 협력 관계 강화, 미국 등 타국의 국내 정치 개입, 미국·NATO와의 갈등심화 등이 그 비판적 평가의 원인이 되고 있다 .

이처럼 러시아는 왜 제3의 길, 주류 질서에 편승·편입하기보다는 대립과 경쟁, 그리고 독자의 길을 추구하는가? 외교·안보 정책에서 소위 ‘러시아의 길’이란 무엇인가? 이 책은 그에 대한 낮은 수준의 해답이라도 찾아보려는 목표로 저술되었다. 

이 책은 대학생, 대학원생, 그리고 러시아 외교정책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을 위한 교과서로도 활용될 수 있도록 기획되었으며, 총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 러시아 외교정책의 발전 과정 및 결정 환경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소련의 외교정책사를 개관했다. 제2장은 러시아 외교정책의 주요 결정 요인과 행위자, 제3장은 러시아의 외교·안보 전략과 실제, 제4장은 러시아와 CIS 통합운동을 각각 다루었다. 또한 제5장은 러시아의 중앙아시아 정책과 다자협력, 제6장은 유라시아 중부 지역 내 ‘신 거대게임’과 러시아, 제7장은 러·중 관계의 발전과 미국 요인, 제8장은 미·러 관계의 변화와 갈등 요인, 제9장은 미·러 군비통제 갈등과 INF조약을 각각 분석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10장과 제11장에서 한국과 북한의 대소·대러 외교관계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소개했다. 

꾸준히 러시아‧중앙아시아 등 옛 소련 지역에 관한 연구와 교육 등을 진행하면서 이들 지역의 정치‧외교‧안보 정책과 한국‧북한과의 관계에 대한 수백편의 연구물을 생산해온 저자의 오랜 고찰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이 책을 통해 보다 많은 독자들이 아직은 낯선 이웃나라 ‘러시아’의 외교정책에 대해 개관하고 이해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