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15 (일)
소규모 과제·후속지원, 단장들 손에 달렸다
소규모 과제·후속지원, 단장들 손에 달렸다
  • 박수선 기자
  • 승인 2009.05.18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연구재단 PM권한 강화

오는 6월말 출범하는 한국연구재단의 연구관리전문가(PM) 권한이 막강해진다.
한국연구재단 PM제도 추진계획(안)에 따르면 중립적인 연구관리를 맡아왔던 PM의 역할을 확대해 연구개발사업을 실질적으로 주도할 수 있게 권한을 넘기겠다는 구상이다. 이에 따라 PM이 연구개발사업심의회(위원장 교과부 제2차관)에 상정되는 연구개발사업 시행계획을 직접 마련한다.  

지금까지 심사 추천권한에 그쳤던 평가과정에도 직접 참여한다. 일반연구자지원사업의 경우 본부장과 단장은 최종 선정권한을, 단장과 전문위원은 평가위원장이나 평가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다. 

또 도전적 아이디어 과제나 신생분야 과제 등 소규모 과제는 외부평가 절차 없이 단장이 선정·지원할 수 있다. 단장이 선정할 수 있는 예산 범위는 일반연구자지원사업 2천548억원 가운데 127억원(5%)안팎이다. 이 밖에 성과가 우수한 연구자에게 후속 지원 할 것인지도 각 분야 단장과 전문위원이 결정한다.

한국연구재단 설립위원회는 14일 공청회를 열어 이같은 한국연구재단 PM제도 추진계획(안)을 발표하고 학계 의견을 수렴했다. 이명무 한국연구재단 설립위원(한양대 화학공학)은 “PM의 현재 역할은 정부 계획에 따라 단순하게 사업관리를 하거나 평가를 진행하는 데 소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면서 “PM에게 자율성을 보장하고 적절한 재원을 사용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한이 커진 만큼 공정성 확보 문제도 뒤따른다. 그동안 PM은 평가자 추천권한만 갖고 있었지만 지금까지 공정성 시비가 심심치 않게 제기됐었다. 설립위원회는 PM의 자율적인 통제 방안으로 내부평가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연구재단에 10인 이내의 내부평가위원회를 구성해 PM 직무수행 실적을 매년 정기적으로 평가하겠다는 것이다. 또 PM 윤리규정을 둬 연구 윤리 위반이 발견되면 별도의 조치를 할 예정이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분야별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위원의 역할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전승준 고려대 교수(화학)는 “단장의 업무량을 줄이고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위원에게 심사를 맡겨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수선 기자 susun@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