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0:00 (금)
평준화 비판, 폐지는 반대…교육·경제·평등 모두 강조
평준화 비판, 폐지는 반대…교육·경제·평등 모두 강조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4.04.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병영 부총리의 균형론

'중도와 균형'. 안병영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의 정책 추진 스타일을 이해하는 키워드로는 이 두 단어가 꼽힐 것이다.

지난 8일 교수신문과 나눈 인터뷰에서도 안 부총리는 줄곧 '공교육 내실화'와 함께 '엘리트교육'을 강조하는 면모를 보였다. 학생의 수준과 상관없이 동일하게 교육하는 기존의 '평준 화 정책'을 비판하면서도, '평준화 정책'을 없애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마찬가지로 하나의 치우친 이데올로기로 본다"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평준화 정책'이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고교입시를 부활하는 등의 평준화 해체는 결코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지적이었다. 이 둘의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바로 '수준별 이동수업이 활성화된 평준화 정책'이다.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을 설명할 때에도 안 부총리는 '중도와 균형'을 선택했다. 안 부총리는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관점, 경제주의적 관점, 평등주의적 관점 등 교육에 대한 세 가지 관점이 있는데, 정책을 총괄하는 입장에서 보면 세 가지를 다 중시할 수밖에 없다"라면서 "교육 정책은 시대의 요구에 맞춰 최선의 조합을 이끌어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인간을 인간답게 키우는 교육의 본령도 놓칠 수 없지만, 경쟁력과 수월성에 초첨을 맞춘 교육도 강조될 필요가 있고, 마찬가지로 교육기회 평등도 간과할 수 없다는 의견이었다.

또 다른 한편으로 안 부총리가 눈에 띄게 강조한 것은 '실사구시'였다. 가령, 이공계 육성과 관련, 안 부총리는 "여론에 편승해 이공계에 자원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인력수급의 중장기적 전망에 입각해 실제로 필요한 인재양성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안 부총리는 "이념이나, 이상주의, 신념만 갖고는 교육을 할 수 없으며, 객관적인 사실을 근거로 합리주의적으로 정책을 펴 나가겠다"라는 견해를 피력했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