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9:10 (토)
‘외식 창업의 메카’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창업·사업화 지원
‘외식 창업의 메카’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창업·사업화 지원
  • 이지원
  • 승인 2021.05.25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 백년가게 ‘민들레’ 사업확장 지원

코로나19로 최근 외식업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심각한 수준이다. 더욱이 최저임금에 대한 이슈가 곧 있을 예정이어서 불안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경영방식으로는 한계 상황에 처해질 수밖에 없어 매출 다각화를 위한 노력을 하지 않으면 생존 자체가 위협을 받는 것이 현실이다.

광주광역시에서 1958년부터 3代째 명맥을 유지해오고 있는 간장 꽃게장 브랜드인 ‘민들레’의 가업을 이어가고 있는 길주성 대표 역시 이와 같은 고민을 하긴 마찬가지이다. 

광주광역시에서 최초로 백년가게로 선정이 된 노포 맛집인 ‘민들레’는 그동안 오랜 전통과 단골고객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해오고 있었다.

하지만 가까운 미래를 대비하고 새로운 B2C와 B2B 유통 사업영역에 대한 도전과 매출을 다각화하며 사업을 성장시킬 기회를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연구해오고 있다. 

길주성 대표는 브랜드를 성장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던 중 2020년 세종사이버대(총장 신구)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에 입학하면서 그동안의 고민이 차츰 해결되어 갔다. 

길주성 대표는 “입학을 하고 얼마 되지 않아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됐다. 접촉과 대면이 주류였던 ‘민들레’식당의 매출은 급격히 떨어지기 시작했고, 우려했던 상황과 현실 속에서 뭔가 대응책들을 마련해야 했다. 또 다른 자신감을 갖게 해준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의 선택은 지금의 저에게 터닝포인트가 되었다.”고 말했다. 

길주성 대표는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지도교수인 어윤선 교수의 지도를 통해 서울창업허브의 키친인큐베이터 성장지원 프로그램에 지원, 식품제조부문 1기로 선정되었다.

이후 식품제조 및 유통 관련 교육과 지원을 받아 RMR(식당간편식)제품을 출시해 첫 크라우드 펀딩에 2,738%달성, 1,369만2000원 펀딩을 성공적으로 마감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마켓컬리에 간장 꽃게장을 납품함으로써 지역 맛집을 벗어나 전국 규모의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고, 서울지역 내 공유주방을 이용한 포장배달전문점 진출도 눈앞에 두고 있다. 

민들레의 간장게장 RMR신제품과 연어 RMR 신제품. 사진=세종사이버대
민들레의 간장게장 RMR신제품과 연어 RMR 신제품. 사진=세종사이버대

지도교수인 어윤선 교수는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현 상황에 만족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자기개발과 기존의 경영방식을 넘어서는 데이터 중심의 경영이 외식업에서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길주성 대표 역시 “시장을 넓게 볼 수 있는 안목과 새로운 것을 도전하려는 노력이 없이는 사업을 성장시킬 수 없으며, 최신의 커리큘럼과 현장 중심의 교수진, 그리고 나를 믿고 도와줄 수 있는 학과의 인적 커뮤니티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전했다. 

한편,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배달시장의 교육수요를 위해 딜리버리사업전략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외식, 프랜차이즈 트랜드 분석기법 등 실무 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외식창업경영전공과 프랜차이즈경영전공, 빅데이터경영전공으로 국내에서 특화된 학과로 다양한 전공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학과이다.

외식창업경영전공에는 청년창업, 시니어 창업, 여성 창업 등 다양한 창업을 공부할 수 있는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프랜차이즈경영전공은 프랜차이즈 본부 구축, 슈퍼바이징, 프랜차이즈시스템 경영, 가맹거래사 자격증 등 프랜차이즈의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할 수 있다.

또한, 빅데이터경영전공에서는 감각적인 외식경영에서 벗어나 실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경영과 상권분석에 활용하고 빅데이터를 통한 실전 마케팅 사례를 공부할 수 있는 외식의 최신 경영기법이다.

세종사이버대는 오는 6월 1일부터 2021학년도 가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할 예정이며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세종사이버대 입학 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입시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