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0:00 (토)
건국대·경북대 등 7개 大, 대학인권센터 시범대 선정 
건국대·경북대 등 7개 大, 대학인권센터 시범대 선정 
  • 강일구
  • 승인 2022.04.05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3월부터 대학인권센터 설치 의무화
인권센터 모델 개발해 내년 모든 대학에 보급 예정

 

교육부는 대학 내 인권센터 안착을 위해 2022년도 대학인권센터 선도 모델 개발 시범사업 평가를 거쳐 7개교를 선정했다고 5일 발표했다

서울과학기술대, 중앙대, 가톨릭관동대, 건국대, 경북대, 창원대, 충남대가 대학인권센터 선도 모형 개발 시범대학으로 선정됐다. 각 대학에는 유형에 따라 지원액이 할당되며 대학인권센터 설치, 인권교육 콘텐츠 제작, 지역 내 인권기관과의 협업 체계 구축 등에 이를 사용해야 한다.

교육부는 대학 내 인권센터 안착을 위해 2022년도 대학인권센터 선도 모델 개발 시범사업 평가를 거쳐 7개교를 선정했다고 5일 발표했다.

1유형에 서울과학기술대와 중앙대, 2유형에 가톨릭관동대, 건국대, 경북대, 창원대가, 3유형에는 충남대가 지원해 선정됐다. 1유형은 법령상 설치 기준에 맞는 인권센터를 설치하고, 센터운영과 사건 처리 지침(메뉴얼) 마련 등 모범적 센터운영을 선도해야 한다. 1유형에 선정된 학교에는 교당 7천만 원이 지원된다. 

교당 7천750만 원이 지원되는 2유형의 경우, 인권교육 콘텐츠 제작, 학교 구성원(가해자 포함) 인권교육, 피해자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 등 인권침해 예방과 인권의식 제고 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3유형에 뽑힌 학교는 대학 주관 지역대학 인권센터, 지역인권사무소, 지자체 등 지역 내 인권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활용 한다. 

이번 공모 사업에는 총 14개 대학(1유형 4개교, 2유형 9개교, 3유형 1개교)이 신청했고, 학계·국가인권위원회·지자체 등 인권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대학이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평가를 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올해 3월부터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인권센터가 대학 사회에 잘 안착하는데 「인권센터 선도 모형(모델) 개발 시범사업」이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강일구 기자 onenine@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