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3:15 (일)
경상국립대 이석배 교수, 우수논문상 수상
경상국립대 이석배 교수, 우수논문상 수상
  • 배지우
  • 승인 2022.06.02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공간정보학회 2022 춘계학술대회에서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건설환경공과대학 건설시스템공학과 이석배 교수가 5월 20일 부산웨스틴조선에서 개최된 대한공간정보학회 2022 춘계학술대회에서 직접 구두발표한 논문 ‘스마트건설시대 토목공사의 단계별 드론사진측량 적용공종 연구’가 학회와 건설 관련 공공기관의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으며, 이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석배 교수.

이석배 교수는 드론 전문가로서 스마트건설에 드론의 도입 및 활용을 주장하고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다.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이번 논문은 건설공사의 생애주기별, 즉 계획단계, 설계단계, 시공단계 및 유지관리단계에서 드론사진측량(UAV Photogrammetry)을 적용할 수 있는 표준공종을 개발하고 표준화하여 발표하였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 

또한 이번 논문은 그동안 연구용역을 수행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드론활용 스마트업무 활용체계 구축을 위한 연구용역), 한국도로공사(건설현장 표준공종에 드론 활용을 위한 방안수립 및 시범운영 연구), 국토안전관리원(드론을 활용한 시설물 안전점검 매뉴얼 및 표준품셈(안) 개발 연구용역), 국토지리정보원(무인비행장치 공간정보분야 활용 활성화 정책마련 연구, 무인비행장치를 이용한 공간정보구축 기술개발 및 품셈 연구)의 연구성과를 집약했다. 

이번 논문은 2020년 이후 이석배 교수가 발표한 10편의 드론 관련 연구(SCI 7편, KCI 3편)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 이번에 발표된 드론 사진 측량 토목공사 적용공종이 향후 우리나라 건설 분야에 드론사진측량을 적용하는 표준공종으로 굳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