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02-03 19:55 (금)
[성공회대] 3학기 동안 다양한 전공탐색 … 성적 제한 없이 2개 전공 선택
[성공회대] 3학기 동안 다양한 전공탐색 … 성적 제한 없이 2개 전공 선택
  • 강일구
  • 승인 2022.12.16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학년도 정시 모집_ 성공회대
성공회대 학생들은 210개의 전공 설계를 할 수 있다. 자기주도적으로 스스로에게 필요한 학습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사진=성공회대

성공회대(총장 김경문)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상을 뚜렷한 세계관과 가치관을 갖고 융복합 능력이 있는 창의적인 사람으로 규정하고 이에 맞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성공회대에는 인문융합자율학부, 사회융합자율학부, 미디어콘텐츠융합자율학부, IT융합자율학부 등 4개의 학부가 있다. 인문융합자율학부에는 영어학전공, 일어일본학전공, 중어중국학전공, 기독교문화전공 등 4개 전공이 속해 있으며, 사회융합자율학부에는 경제학전공, 경영학 전공, 정치학전공, 사회학전공, 사회복지학전공 등 5개 전공이 있다. 미디어콘텐츠융합자율학부에는 신문방송학전공, 디지털콘텐츠전공 등 2개 전공이 있으며, IT융합자율학부에는 컴퓨터공학전공, 소프트웨어공학전공, 정보통신공학전공, 인공지능전공 등 4개 전공이 있다.

성공회대는 입학한 학생이 자유롭게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교육체계를 구축했다. 신입생은 4개의 학부로 입학해 3학기 동안 다양한 전공탐색 과목을 이수한 후 2개 이상의 전공을 선택한다. 전공 선택 시 입학한 소속 학부에서 1개의 전공을 필수로 선택하고, 다른 1개의 전공은 소속 학부 상관없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전공을 선택할 때는 인원 제한이나 성적 제한이 없기 때문에 적성에 맞지 않는 전공을 억지로 선택해 진로 문제로 고민할 위험성이 없다.

200개 이상의 다양한 전공 조합 설계 인문융합자율학부, 사회융합자율학부, 미디어콘텐츠융 합자율학부, IT융합자율학부 등 4개 학부의 15개 전공을 조합하면 210개의 전공 조합을 설계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 또한, 진로를 정하는데 중요한 선택인 전공을 입학 성적에 맞춰 정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전공수업을 직접 경험해보고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소질을 찾아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IT융합자율학부로 입학한다면 IT융합자율 학부의 전공 중 하나인 소프트웨어공학전공을 선택해 프로그램 개발을 공부하고, 미디어콘텐츠융합자율학부의 전공 중 디지털콘텐츠전공을 선택해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을 공부함으로써 캐릭터 개발과 프로그래밍이 동시에 가능한 게임 개발자, 자신만의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유튜버 등 융복합 역량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희소성 있는 인재로 강점을 가질 수 있다.

인공지능전공 신설해 머신러닝·딥러닝 교육

성공회대 신입생은 4개의 학부로 입학하면 전공을 선택하기 전까지 열림교양대학 소속이 되어 인문, 공학 등 다양한 소양을 기른다. 열림교양대학에서의 교양교육은 단순한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는 기초교육을 넘어 문제해결능력, 의사전달능력, 공감인성능력, 리더쉽능력 등 새로운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성공회대 학생들은 1학기부터 3학기까지 전공탐색과목과 더불어 인권과 평화, 생태를 바탕으로 한 특성화 교양 프로그램을 비롯해 글쓰기, 코딩 등을 통해 비판적·창의적 사고력과 개방적 의사소통 능력을 키운다. 

성공회대는 미래산업과 사회문제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교육 및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 창의융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2년 인공지능전공을 신설했다. 인공지능을 전공한 젊고 우수한 교수진을 중심으로 머신러닝, 딥러닝, 컴퓨터 비전 등 심화 응용을 교육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통해 역량 있는 인재로 양성 

성공회대는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역량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먼저, 체계적인 단계별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고민을 함께 해결하고, 스스로 학습역량을 키워나가는 과정을 지원한다.

1단계로 대학생 핵심역량진단평가와 학습컨설팅을 통해 자기이해를 통한 대학생활 설계를 지원하고, 2단계로 뿌리튼튼, 학습법 워크숍을 통해 기초학습역량을 강화한다. 3단계로 전공학습공동체와 자율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공동학습을 지원한다. 마지막 4단계로 각종 공모전과 발표회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성과를 공유한다. 또한, 전공별 워크숍 및 멘토링, 청년협동조합 컨퍼런스, 영어/일어/중국어 스피치 대회, 소프트웨어 및 IT&미디어콘텐츠 경진대회, 영상콘텐츠 공모전, 크라우드펀딩 경진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전공별 능력 강화와 학습의지를 고취시키고 있다. 

성공회대는 학생들의 취업 및 창업을 위해 진로적성검사, 모의인적성검사, 토닥토닥 취업멘토링 등도 운영하고 있다. 진로 및 취업상담과 자기소개서 및 면접 프로그램 등도 운영해 실무준비도 돕고 있다.

강일구 기자 onenine@kyosu.net 

성공회대 입학처: https://www.skhu.ac.kr/enter/3065/subview.d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