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7:55 (토)
경북대 교수 57% 총장 직선제 유지 결정
경북대 교수 57% 총장 직선제 유지 결정
  • 김희연 기자
  • 승인 2012.06.15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대 본부측은 "총장직선제 학칙 개정과는 별개 사안" 입장 밝혀

경북대 교수들이 총장 직선제 유지에 손을 들어줬다. 경북대 교수회(의장 손창현)가 실시한 총장 직선제 폐지 여부에 대한 교수 총투표에서 ‘직선제 존치ㆍ개선’이 56.84%(515명)의 표를 얻어 ‘직ㆍ간접선거 배제’를 택한 41.61%(377명)를 138표 차로 앞섰다. 투표는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실시했으며 87.5%(1천111명 중 906명)가 참여했다.

이번 총투표는 올 9월에 있을 ‘구조개혁 중점추진 국립대학’ 지정을 앞두고 치러져 관심을 모았다. ‘구조개혁 중점추진 국립대학’ 지정에 총장 직선제 폐지 여부가 5% 반영되기 때문이다. 교수회와 본부는 지난달부터 총장 직선제에 대한 협의를 진행해왔으나 결국 지난 5일 교수회가 “‘교육과학기술부가 받아들일 수 있는 방안’이라는 제약 속에 있는 본부 측과 합의하지 못했다”고 밝히며 투표에까지 이르게 됐다.

손 의장은 이번 투표 결과에 대해 “교과부의 강압적인 총장직선제 폐지 움직임에 경북대 교수들이 당당하게 맞선 결과”라며 “앞으로 교수회는 본부 측과 협의하면서 관련 학칙 및 규정 개정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경북대 본부 측은 이번 결과를 총장 직선제 관련 학칙 개정과 별개 사안으로 간주한다는 입장이다. 김규원 경북대 교무처장은 “교수회가 본부와 아무런 협의 없이 학내 의사결정 절차를 밟지 않고 투표를 진행했다”라며 “이번 투표 결과는 교과부 정책에 대한 찬반투표라고 보고 본부에서는 학칙 개정 절차를 계속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경북대 본부는 총장 직선제 개선 학칙 개정안을 홈페이지 등에 공고하고 이달 21일까지 의견을 받는 중이다. 학칙 개정안은 규정에 따르면 의견 수렴 이후 법제심의위원회와 학장회의를 통과해야 교수회에서 심의를 받게 된다. 김 처장은 “교수회에서 개정안을 보류, 거부, 부결했을 경우 총장 권한으로 총회를 소집해 재심의를 요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교과부와 총장 직선제 폐지 MOU를 맺지 않은 곳은 경북대, 부산대를 포함해 목포대, 전남대, 전북대 등 5곳이다. 경북대에 이어 부산대 교수회(의장 이병운)도 이달 20일부터 26일까지 총장 직선제 찬반 총투표를 실시한다. 경북대와 달리 부산대는 본부 측이 투표 결과를 수용하기로 협의가 된 상태다. 이병운 의장은 “이번 경북대 투표 결과로 우리 대학에서도 총장 직선제 존치에 힘이 실릴 수 있을 것”이라 내다봤다.

한편 박병덕 전북대 교수회 회장은 연이은 총장 직선제 총투표 바람에 다소 우려를 표했다. 박 회장은 “투표를 하면 학내 구성원 간의 갈등으로 비화되는 경향이 있다. 교과부의 잘못된 정책과 근본적으로 맞서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gomin@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