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4:30 (화)
첨단분야 규제 완화에도 “비수도권 교수 확보 어렵다”
첨단분야 규제 완화에도 “비수도권 교수 확보 어렵다”
  • 강일구
  • 승인 2023.05.16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2학기 신임교수 어떻게 채용하나②
정부가 첨단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규제를 완화하고 있지만, 지역은 여전히 교수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첨단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관련 규제가 개선되고 있지만, 대학은 정작 인재를 키워 낼 교수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비수도권 대학은 더욱 그렇다. 수도권 대학은 겸임·초빙교원 비율 완화, 국립대 전임교원 확보율 완화 등 규제 완화 조치를 활용하고 있지만, 비수도권 대학은 추가적인 규제 확대나 정부재정지원사업에 선정돼야 첨단분야 교수 충원이 가능한 형편이다.

류동영 목포대 교무처장은 정부가 겸임·초빙교원 확보비율을 5분의 1에서 3분의 1로 확대해도 지역에서는 관련 산학협력 교원을 구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류 처장은 “퇴직하고 고향으로 돌아온 수도권 대학교수나 산업체 인력을 지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년규정 개선도 필요하다. ‘고등교육법’을 전면 개정해 대학의 자율권이 확대돼야 한다”는 것이다. 어윤 창원대 교무처장은 대학의 생존과 도약을 위해 전반적인 구조조정 전략과 연계해 교원인사시스템에 변화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부가 추진하는 글로컬대학 사업의 영향이 교수 채용에도 고스란히 반영될 수 있다는 의미로 보인다.

전경란 동의대 교무처장도 첨단분야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호소했다. 그는 “첨단기술 인재는 수요가 많을 뿐만 아니라 젊다. 처우가 좋은 산업계로 몰리니 지역 대학에서는 찾기가 더욱 어렵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전 처장은 당장은 정부 정책에 따라 첨단분야 교수 채용 계획이 없지만, 대학이 반도체특성화사업이나 글로컬대학 사업에 선정되면 우수교수를 초빙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수도권 대학들은 정부 정책을 적극 활용하거나 자체 발전계획에 따라 교수를 충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시립대는 올해 대학원에 지능형반도체학과를 신설하고, 교원 확보율을 70% 이상으로 할 계획이다. 이전까지 국립대 전임교원 확보율 기준이 80%였는데 첨단분야 인재양성을 위해 정부가 70%로 완화한 조치를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겸임·초빙교원의 비율도 규제완화에 발맞춰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성대는 정부 발표에 따라 겸임교원을 20~30명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소프트웨어 분야 전임교원을 44명에서 74명까지 채용할 계획이다. 경희대도 겸임·초빙교원을 늘리는 방향으로 관련 규정을 손보고 있다. 장윤석 경희대 교무처장(국제캠퍼스)은 “보험과 급여문제도 있기 때문에 규정을 살펴보고 있다. 기본적인 방향은 교원 확대에 정부 정책을 활용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겸임·초빙교원보다는 전임교원 충원을 강화하는 대학도 있다. 인하대는 강사 채용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겸임·초빙교원을 확대하지 않을 방침이다. 다만, 첨단분야 인재양성에 대해 조장천 인하대 교무처장은 “남아있는 편입 정원을 활용해 반도체공학과를 만들 예정이다. 또한, 3년 전부터

첨단학과를 계속 신설했고, 전임교원 중심으로 채용을 강화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건국대도 산학협력 친화인사교원제도, 산학협력 전임교원과 중점교수를 충원하고 있다.

강일구 기자 onenine@kyosu.net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